"남편이 '발각되면 몰랐다고 하라'고 해"

(용인=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용인 일가족 살해범의 아내가 남편의 범행 계획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자백했다.

그동안 "범행이 발각되면 몰랐다고 하라"는 남편의 지시로 허위 진술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8일 피의자 김모(35)씨의 아내 정모(32·여)씨로부터 사전에 범행 계획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진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정씨는 남편 김씨가 지난달 21일 어머니 A(55)씨, 이부(異父)동생 B(14)군, 계부 C(57)씨를 살해한 사건과 관련, 존속살인 및 살인 혐의로 4일 구속됐다.

지난 1일 뉴질랜드에서 자진 귀국할 당시 이 사건이 일어난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던 정씨는 남편이 범행 당일 '둘 잡았다. 하나 남았다'고 한 통화내역을 들이대자 "농담인 줄 알았다"고 공모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이후 "사건 당일 저녁 범행을 마치고 돌아온 남편으로부터 범행사실을 전해 들었다"라고 말을 바꾼 정씨는 경찰의 추궁이 이어지자 "사전에 알고 있었다"라고 재차 진술을 번복했다.

앞서 경찰은 두 사람 사이에 범행을 암시하는 듯한 대화가 오간 점과 갑자기 거액을 들고 온 남편에게 돈의 출처를 묻지 않은 점, 면세점에서 수백만원 상당의 명품 쇼핑을 한 점, 출국 전 8천만원의 빚이 있던 점 등을 토대로 정씨의 진술에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봤다.

정씨는 그동안 허위 진술을 한 것에 대해 "남편이 '범행이 발각되면 몰랐다고 하라'라고 지시했다"라고 답했다.

구속 후 심경의 변화를 보인 정씨는 현재 남편의 범행을 말리지 않은 것을 후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편 김씨는 지난달 21일 어머니와 이부동생, 계부 등 3명을 차례로 살해한 뒤 어머니 계좌에서 1억2천여만원을 빼내 같은달 23일 뉴질랜드로 도피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내 정씨는 김씨가 과거 절도 혐의로 현지 경찰에 체포되자 이달 1일 아이들(2세·7개월)과 함께 자진 귀국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