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극우 성향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사이트에 여성의 신체 부위가 노출된 사진을 올린 남성 13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26일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일베에 '여친 인증' 등의 제목으로 여성의 특정 부위가 담긴 사진을 게시한 15명을 특정하고 이 중 13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나머지 2명도 다음 달 초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달 18~19일 일베에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혐의(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를 받고 있다. 해당 게시글은 대부분 삭제됐지만 경찰은 미리 채증한 자료와 압수수색으로 받은 서버 기록 등을 바탕으로 이들을 검거했다.

앞서 일베에는 지난달 18일 새벽부터 '여친 인증' '전 여친 인증' 등 제목의 게시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일상에서 여자친구를 몰래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숙박업소에서 찍은 것으로 보이는 노출 사진 등이 다수 올라와 논란이 확산됐다.

'여친 인증'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사진 중에서 실제로는 인터넷에서 올라온 사진을 다시 유포한 경우도 있었다. 이번에 붙잡힌 13명 중 인터넷에서 사진을 받아서 유포한 사람은 7명이었고 직접 여자친구를 찍어 유포한 사람은 6명이었다.

피의자들은 대부분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들로 20대가 8명, 30대가 4명, 40대가 1명 등이었고 동종 전과가 있는 이는 없었다.

이들이 '여친 인증' 사진을 올린 이유는 해당 사이트에서 등급을 높이고 더 많은 관심을 받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경찰 수사 소식이 알려지자 일베에서는 '당사자가 모르면 처벌받지 않는다', '퍼온 사진이라고 둘러대면 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이른바 '무혐의 매뉴얼'이 퍼지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이 매뉴얼을 근거로 경찰 조사에 임한 피의자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