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BMW 화재사고의 원인은 냉각수 끓음 현상으로 인한 EGR쿨러 균열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24일(오늘) 오전,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은 서울정부청사에서 ‘BMW 화재사고’ 민관합동조사단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날 민관합동조사단은 먼저 BMW 차량 화재 원인이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즉 EGR 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민관합동조사단은 EGR 쿨러에 균열이 생겨 냉각수가 누수되고, 누수된 냉각수가 엔진오일 등과 섞여 쿨러와 흡기다기관에 붙어 있다가 섭씨 500℃ 이상 고온의 배기가스가 유입되면서 화재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조사단은 실제 차량 시험 과정에서 EGR 쿨러 내 냉각수가 끓는 현상, 즉 '보일링'을 처음 확인했다고 전했다. 조사단은 보일링 현상이 지속될 경우 EGR 쿨러에 반복적으로 열 충격이 가해져 균열 가능성이 있고, 냉각수 보일링은 'EGR 설계결함'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조사단은 이와 관련해 EGR 밸브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는 현상과, 이에 대한 경고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근거로 BMW를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112억 원을 부과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부는 리콜대상차량의 ‘흡기다기관’을 리콜조치토록 하고 EGR에 대한 추가 리콜 여부도 이른 시일 내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에 근거해 BMW에 추가리콜 요구, 검찰고발 및 과징금 부과 등을 신속하게 이행하겠다”며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제도 혁신방안이 담긴 자동차관리법개정안도 조속히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국토부는 지난 8월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 주도로 전문가, 국회, 소비자단체, 자동차안전연구원 등 32명이 참가한 조사단을 꾸려 화재원인을 파악해왔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