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세계적인 임베디드 보안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 공급업체인 오버츄어 테크놀로지스(Oberthur Technologies, 이하 OT)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6(Mobile World Congress 2016)에서 부상 중인 저전력네트워크(Low Power Networks) 보안 방법을 시연할 예정이다. OT가 설계한 이 솔루션은 무선전송기술(over-the-air)로 전송되는 정보의 무결성, 확실성 및 기밀성을 보장하는 한편 낮은 배터리를 소모하면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요건을 충족한다.

IoT는 어떤 곳에서든 모든 경우에 기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지만, 때로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소량의 데이터만 주고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저전력네트워크(Low Power Networks)의 등장으로 오랜 기간 동안 외진 지역에서도 낮은 전력소비와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와 기기들이 소개되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제 남은 과제는 저전력네트워크의 장점을 유지하는 동시에 적정한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OT는 부스에서 IoT를 위한 보안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이다: 첫 번째로, 3GPP 기술에 기반한 라이선스 허가된 스펙트럼, 두 번째는 LoRa® 기술에 기반한 라이선스 허가를 받지 않은 스펙트럼.

피에르 바리알(Pierre Barrial) OT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활동 운영이사는 “OT가 전력소비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네트워크를 보안하고 사물인터넷의 요건에 맞게 진화 중인 솔루션을 시연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 분야의 일부 중요한 응용프로그램에서 보안과 낮은 전력소비는 필수적인 도전과제 중 하나이며, 우리는 전문지식을 활용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OT는 산업경보 시스템이 LoRa® Network 상에서 실시간으로 감시되며 보안까지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HL2 그룹과 제휴를 통해 시연할 예정이다. LPWAN네트워크에서 연결 객체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위해 HL2그룹이 개발한 독자적인 종단간 제공, 장치에서 클라우드(C2D)와 통합된 OT의 보안 엘리먼트(Secure Element) 덕분에 최첨단 보안 수준이 달성된다.

베르나르 르 에테(Bernard Le Hetet) HL2 그룹 CEO 겸 공동설립자는 “HL2 그룹은 OT와 제휴를 통해 MyIoT 솔루션에 강화된 보안을 포함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또한 이 종단간 솔루션이 다양한 LPWAN 기술들을 활용해 최고의 ‘타임투마켓’ 주요 응용프로그램들과 함께 프로토타입, 산업화 및 배치하는 데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를 시연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이동 네트워크(Cellular networks) 또한 새롭게 등장한 3GPP IoT 기술인 EC-GSM, LTE-MTC 및 NB-IoT 등에서 IoT 저전력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진화 중이다.

제휴사인 시에라 와이어리스(Sierra Wireless)와 함께, OT는 SIM카드를 PSM (Power Saving Mode, 절전모드)나 eDRX (extended Discontinuous Reception, 장기 비연속 수신)과 같은 저전력소모 모드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도록 최적화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OT는 3GPP 기술 기반의 신뢰할 수 있는 IoT(Trusted IoT)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구성된 GSMA 모바일 IoT(GSMA Mobile IoT)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필리페 길리메트(Philippe Guillemette) 시에라 와이어리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3GPP가 정의하는 최고의 절전 기능을 지닌 세계 최초의 LTE-M 기능 모듈을 시연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 기술을 통해 이동식 IoT 기기들은 장기간 글로벌 서비스 범위와 보안, 추가적인 무선 침투율 등 LTE의 혜택을 누리면서 10년 동안이나 작동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OT가 SIM 카드에 더욱 혁신적인 전력소모 최적화 기능을 실현함으로써 이러한 기술들이 앞으로 IoT 배치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OT의 모든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016년 2월 22~25일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부스 6H30, 6I30, 6I27 - 6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