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불법 웹툰 공유로 악명을 떨친 해적 사이트 '밤토끼' 운영자가 경찰에 구속됐다.

23일 부산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저작권법 위반,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불법 웹툰 사이트 '밤토끼' 운영자 A 씨(43)를 구속했다.

밤토끼는 한 달 평균 방문자가 3500만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웹툰 사이트로 방문자 수 기준으로 국내 전체 웹사이트 13위에 해당한다.

밤토끼' 운영자 A 씨는 2016년 10월 유령법인 '밤토끼'를 개설하고 국내 웹툰 9만 여 편을 무단으로 게재하고 도박 사이트 배너광고 등을 달아 매달 최대 1000만 원씩 총 9억 5000만 원에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경찰은 사이트 서버를 관리 및 웹툰을 모니터링한 종업원 B 씨(42), C 씨(34)를 입건하고 캄보디아로 도주한 동업자 D 씨(42), E 씨(23)에 대해 지명수배를 내렸다.

이에 웹툰 업계는 ‘밤토끼 검거 소식’에 환호하고 있다. 웹툰 업체 ‘레진코믹스’는 이날 입장 발표를 통해 “밤토끼 운영자 검거는 고사 위기 처한 웹툰 업계에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대형 해적 사이트 운영자가 잡힌 지금부터가 진짜 전쟁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또한 웹툰 ‘외모지상주의’를 연재 중인 작가 박태준은 23일 국내 최대 웹툰 불법유통 사이트인 ‘밤토끼’ 운영자를 검거한 부산경찰청에 고마움을 표하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밤토끼 메인에 만화 올렸습니다. 많이 봐주세요”라는 글과 함께 링크를 게재했다. 링크에 들어가면 밤토끼를 검거한 부산경찰청에 고마움을 표하는 웹툰이 올라와 있다.

박태준은 자필 편지를 통해 “웹툰 산업은 미래 한국의 큰 국가경쟁력이 될 수 있다. 글로벌적으로 선점 중인 웹툰 산업이 불법 웹툰 사이트로 인하여 침몰하고 있다”면서 “콘텐츠에 대한 선진의식으로 한국 웹툰의 펜과 마음을 지켜달라. 불법 웹툰 사이트의 검거에 앞장 서주신 부산 경찰청분들께 감사를 드린다”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