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합뉴스) 전승현 정회성 기자 = 해외매각을 극렬히 반대하던 금호타이어 노조가 30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해외매각 동의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 더블스타로 매각이 유일한 해법이고,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대규모 구조조정이 우려된다는 여론의 압박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회사 안팎에서는 노조가 해외매각을 반대하면 법정관리 신청→청산 절차를 밟게 돼 대규모 구조조정이라는 최악의 순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 사측은 법정관리에 따른 구조조정(정리해고) 규모를 약 40%로 추산해 광주공장과 곡성공장 전체 직원(4천여명)의 1천600명가량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으로 추산했었다.

정리해고자들은 기존 체불된 임금과 퇴직금 지급도 담보할 수 없고, 구조조정 칼날을 피해 간 직원들은 임금이 대폭 삭감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지역 협력사와 대리점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등 지역경제에도 막대한 타격이 우려됐다.

이와 관련 일반직원과 협력업체들은 최악의 국면인 법정관리보다는 해외매각을 선택하자며 노조를 압박했었다.

노조 전임 집행부로 구성된 '현장투쟁노동자회'와 또 다른 노조 조직인 '노동과 희망' 등에 속한 조합원들마저 노조의 소통 부재를 지적하며 조합원 총의를 물어달라고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지역 경제계와 정치권 등 지역 여론뿐 아니라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이날 "노사 간 합의가 없으면 대규모 투자유치가 물거품이 되고 유동성 문제로 인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금호타이어 자본유치와 관련해 금호타이어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는데 '설마 금호타이어를 매각하겠느냐',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매각까지야 하겠느냐' 이런 분위기가 있다고 한다"며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정부는 절대로 정치적 논리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것"이라며 금호타이어 문제를 경제논리로 접근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금호타이어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의 뜻을 알릴 필요가 있어서 전한다"며 '정치논리 배제' 입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뜻임을 알리면서 노조의 해외매각 불가 주장 동력은 점점 잃게 됐다.

또한 노조도 그간 투쟁을 통해 채권단과 더블스타에게서 일정 정도 '당근'도 챙긴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 관련, 채권단은 지난 26일 더블스타 자본을 유치할 경우 우리사주조합이나 개별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주고, 금호타이어가 자사주를 사들여 우리사주조합에 출연하는 등의 유인책을 제시했었다.

일각에서는 노조가 4월 2일 채권단의 법정관리 신청을 피하고자 찬반투표 실시라는 '전술적 카드'를 제시했다는 시각도 피력하고 있으나, 노조에 대한 여론의 압박 등을 감안하면 '노조의 진정성'을 존중해야 한다는데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노조의 찬반투표 날짜와 방법이 결정되지 않은 점은 변수로 거론된다.

노조 집행부는 이날 오후 광주시청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정부 관계자 등을 만나 채권단 등의 입장을 청취한 뒤 구체적인 찬반투표 방식 등을 확정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삼수 노조 대표지회장은 총파업 결의대회 투쟁사에서 "이 자리는 해외매각 반드시 분쇄한다는 각오로 싸우고 싶었던 자리였으나 지난 24일 (투자 의사를) 밝혔던 업체는 산업은행과 정부의 감시와 탄압에 더는 나타나지 않겠다고 한다"며 "이제는 정리해야 하고, 중단하기로 어젯밤에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찬반투표 방식에 대해 "날짜는 당장 말씀 못 드려 죄송하다"며 "어쨌든 조합원 총의를 묻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