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19일 하태경 바른 정당 최고위원은 "가상 화폐 관련한 정책 발표 전 엠바고를 건 정부 컨트롤 타워가 작전세력의 주범이다"라고 밝히면서 그 증거로 ‘엠바고(일정 시점까지 보도를 유예하는 것) 보도자료’를 제시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10시 15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말 한마디로 가상화폐 시세가 폭락과 폭등을 반복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지난 15일 정부는 오전 9시 가상통화 관련 엠바고 문자 공지, 9시 20분 엠바고 보도자료 전문 공유, 9시 40분 엠바고를 해제했다.

이 40분이 작전시간이었으며 (가상화폐 시세가)약 4.9% 큰 폭 상승했다”며 “이는 촛불 개미들의 등골을 빼먹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가상통화 시세에 변화 가져오는 정부 발표는 전격 발표해야지 예고하고 발표한다는 자체가 작전을 펼칠 수 있는 시간을 준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엠바고란, '보도 시점 유예' 또는 '시한부 보도 중지'라는 저널리즘 관행을 지칭한다. 즉 보도에서 언론이 취재원과 합의해 언제 보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어 “실제 가상통화 주가도 이러한 호재성 발표를 미리 알고 있기라도 한 듯 9시간 전부터 큰 폭락장을 끝내고 상승 기류를 타기 시작했다”며 “이 상승장은 공교롭게도 정부의 발표 시간과 맞물려 최고점인 2000만 원(비트코인)을 찍고, 전부 고가 매도됐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하 의원은 “국가의 정책 발표로 국민들의 재산상 손실을 줄 경우 발표 내용을 공무원들이 미리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이번 엠바고 작전 때문에 국민들은 어마어마한 재산상 손해를 입었다. 정보가 빠른 공무원들은 이득, 정보가 느린 개미들은 손해를 보았다."

"실제로 금감원 직원이 정부 발표 내용에 맞춰 보유 비트코인을 매도하여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까지 번진 상태다”라며 “이 사안은 정부가 촛불 개미들의 등골을 빼먹은 심각한 사안. 이 사안의 엄중함을 자각하고 관계부처 전부 내부 정보 이용 부당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국민들께 의혹을 밝히고 사과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련자는 국가공무원법 제56조 성실의무를 위반하였으므로 엄중히 문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사진출처:하태경 페이스북]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