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한국당은 관여 안 해…MB가 대처할 문제"
내부에선 "MB마저 무너지면 보수궤멸" 위기감도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은 5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 아니냐는 의혹을 받는 다스를 향한 검찰 수사와 국세청 특별세무조사 등 사정기관의 전방위 움직임에 대해 복잡한 속내를 감추지 못했다.

당내에서는 이번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보고 이 전 대통령마저 무너지면 사실상 '보수궤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존재하고 있지만, 원내 지도부는 당 차원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며 거리를 두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자유한국당은 MB의 다스 문제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는다"며 "그 문제는 MB가 대처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개인 기업의 소유 문제를 가지고 국가 권력이 나서야 할 문제인지는 정권에서 판단해주길 바라겠다"거나 "다스 수사에 대한 대통령의 하명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이렇게 수사가 진행되겠느냐). 국가 권력 기관이 총동원되는 모습에 대해서는 국민적 판단이 있을 거라고 보고 있다"고 말하며 '정치보복'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나 이날 원내회의에서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이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10년을 학수고대한 것이니 얼마나 감개무량하겠냐"고 공개적으로 날을 세웠다.

장 수석대변인은 "경주에 있는 일개 개별기업에 기획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서울 국세청 조사 4국이 검찰과 발맞춰 들이닥친 걸 보니 청와대 하명을 받은 게 틀림 없나 보다"며 "검찰은 청와대 하명 수사를 하고 국세청은 청와대 하명 세무조사를 하고 있으니 가히 청와대 공화국"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이 정권은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반드시 똑같이 되돌려 줘야만 직성이 풀리는 아주 잔인한 정권이다. 이 전 대통령을 구속시켜야 한풀이 정치보복이 끝날 것 같다"면서 "지금이라도 한풀이 칼춤을 멈추고 정신 차리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검찰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낸 곽상도 의원도 원내회의에서 "다스의 120억 비자금 조성 의혹이 제기되니 공소시효가 임박했다는 이유로 서울동부지검에서 수사팀을 만들었다"며 "우리당에서 권양숙 여사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을 제기했는데 이 부분도 다음 달이면 일부 공소시효가 도과된다"고 맞받았다.

곽 의원은 "한국당에서 수사 촉구를 이미 했고, 공소시효를 도과시키는 것은 검사들의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즉각 수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표도 지난 3일 신년인사차 이 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내가 과거 이명박 대선 후보 캠프의 BBK 대책위원장이었다"며 "댓글이니 다스가 누구 것이냐, 이런 것으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모욕주기 수사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내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치보복의 최종 종착지가 결국은 MB 아니겠냐"며 "당내에서도 현재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들이 노리는 것은 결국 보수궤멸이 아니겠냐.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제거해 보수 진영을 완전히 궤멸시키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MB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던 정진석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 세무조사는 적폐라고 스스로 해놓고 적폐를 청산하자고 하면서 똑같이 적폐를 일삼고 있다"며 "스스로 청산해야 될 대상이 되는 것과 다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월 한국당 당적을 정리해 현재는 당 소속이 아닌 데다, 김 원내대표도 'MB가 대처할 문제'라고 밝힌 만큼, 당분간 이 문제와 관련한 당 차원의 적극 방어는 없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