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2023 KBS 연기대상]
[사진 제공 : 2023 KBS 연기대상]

[서울=RNX뉴스] 이아람 기자 = ‘고려거란전쟁’이 ‘2023 KBS 연기대상’을 휩쓸며 명실상부 대하드라마로서의 가치를 입증했다.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2023 KBS 연기대상’에서 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극본 이정우/ 연출 전우성, 김한솔/ 제작 몬스터유니온, 비브스튜디오스)은 7관왕을 차지하며 막강한 화제성을 자랑했다.

10년 만에 대하드라마로 귀환한 배우 최수종은 ‘고려거란전쟁’을 통해 네 번째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이는 KBS 역대 최다 대상 수상 기록이다. 최수종은 이번 작품에서 강감찬으로 변신, 안방극장을 장악하는 명품 열연으로 시청자들의 열렬한 호평을 이끌어내며 ‘사극의 아이콘’다운 진면목을 제대로 보여줬다.

최수종의 대상을 비롯해 현종 역의 김동준은 최우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고려거란전쟁’을 통해 첫 대하드라마 도전에 나선 그는 하루아침에 왕위에 올라 혼란에 빠진 황제의 서툰 모습부터 거란과의 전쟁을 겪으며 성장하는 캐릭터의 서사를 몰입도 있게 그려나가고 있다.

고려의 승리만을 위해 처절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양규 역의 지승현은 우수상과 인기상을 동시에 거머쥐었다. 흥화진 전투에서 보여준 지승현의 하드캐리한 열연은 시청자들의 뇌리에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이외에도 강조 역의 이원종은 조연상, 촘촘한 서사와 탄탄한 필력의 이정우 작가가 작가상을 수상했으며, 최수종과 김동준이 남남 커플로 베스트 커플상까지 수상하는 등 돈독한 브로맨스 케미를 뽐냈다.

특히 이정우 작가를 대신해 대리 수상한 전우성 감독은 “‘고려거란전쟁’을 성원해 주신 시청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시청자들의 사랑이 있었기 때문에 방송될 수 있었다. 지난봄에 촬영을 시작해 배우들과 스태프들 모두 지칠 만한데, 큰 사랑 덕분에 잘 만들고 있다”며 시청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지난해 11월 11일 첫 방송된 ‘고려거란전쟁’은 10회 만에 시청률 10.0%(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두 자릿수를 돌파, 4주 연속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특히 방송 트렌드의 지표로 꼽히는 ‘2049 시청률’은 1.2(1회)%로 시작해 2.7%(10회)까지 치솟는 등 세대를 불문한 뜨거운 화제성을 입증했다.

또한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 공식 플랫폼 펀덱스(FUNdex) TV 종합 화제성 드라마 부문에서도 최상위권에 오르며 ‘믿고 보는 대하드라마’임을 증명했다.

‘고려거란전쟁’은 엄밀한 역사적 고증을 통해 역사의 한 페이지를 압도적인 영상미로 그려내며 방송 초반부터 기세를 끌어올렸다. 우리 역사의 틈새를 채운 명품 배우들의 호연은 정통 사극에 목말라했던 시청자들을 열광하게 만들었다.

2023년 유의미한 기록을 세운 ‘고려거란전쟁’은 곧 중반부를 넘어서며 제2막에 돌입한다.

후반부에서는 급변하는 정세 속 실리를 중시하는 고려의 치밀한 외교전을 비롯해 거란에 맞서는 양규의 게릴라 전투, 그리고 대미를 장식할 귀주대첩이 펼쳐질 예정이다.

빠른 전개로 매회 눈을 뗄 수 없는 몰입감을 선사하고 있는 ‘고려거란전쟁’이 2024년에는 어떤 감동과 재미를 선사할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15회는 오는 6일 토요일 밤 9시 25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