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YOLOGY’ 앨범 커버
‘MINYOLOGY’ 앨범 커버

[서울=RNX뉴스] 현재훈 기자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우리 민요의 새로운 모습을 담은 ‘MINYOLOGY’ 싱글 앨범 4개를 12월 13일과 15일, 18일, 21일 정오에 국내외 음원사이트에서 발매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관하는 ‘2023 아리랑 등 전통문화 확산’의 ‘전통공연예술 한류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진행된 ‘MINYOLOGY’ 프로젝트는 전통공연예술의 한류 확산과 전통 민요의 국내외 주목도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MINYOLOGY’는 대한민국 최고의 소리꾼들과 각 장르의 저명한 해외 아티스트들이 만나 제작한 8곡의 크로스오버 민요가 담긴 앨범이다.

‘MINYOLOGY’라는 용어는 민요를 뜻하는 ‘MINYO’에 학문을 뜻하는 접미어 ‘-LOGY’를 붙인 합성어로, 앨범에 담긴 조화롭고 새로운 민요 사운드가 마치 하나의 흥미로운 학문과도 같다는 뜻을 담았다.

앨범의 총괄 프로듀서는 ‘애인 있어요’, ‘보고 싶다’, ‘아모르파티’ 등 다수의 히트곡을 보유하고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카지노’와 영화 ‘범죄도시4’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곡가 윤일상이 참여했다.

윤일상은 노련한 경험을 바탕으로 ‘MINYOLOGY’의 대중성과 예술성의 균형을 맞추는 데 초점을 두며 앨범 제작 전 과정을 이끌었다.

이번 앨범은 대한민국 최고의 소리꾼들과 다양한 해외 아티스트들이 각각 짝을 이룬 협업과 케미스트리에 특히 이목이 집중된다.

팔색조 소리꾼 이봉근과 누재즈(Nu-Jazz: 재즈에 일렉트로닉을 결합한 장르) 센세이션을 일으킨 롭 아라우조(Rob Araujo), 세계가 주목하는 국악 이단아 이희문과 일본 개성파 뮤직 크리에이터 비디오테입뮤직(VIDEOTAPEMUSIC), 문예를 겸비한 으뜸 소리꾼 채수현과 월드 뮤직 현악 5중주 볼로시(VOLOSI), 경기소리의 새로운 리더 전병훈과 정상급 재즈 피아니스트 하쿠에이 킴(Hakuei Kim)이 함께 각각 2곡을 발표한다.

먼저 12월 13일 오후 12시에는 ‘이봉근×Rob Araujo’의 ‘MINYOLOGY pt.1’ 음원이 공개된다. 이봉근은 소리꾼이자 영화배우, 싱어송라이터로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고, 롭 아라우조(Rob Araujo)는 독창적인 연주로 SNS를 통해 인기를 모으며 차세대 재즈 피아니스트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은 서도민요 ‘몽금포타령’을 컨템퍼러리 재즈로 변화시킨 ‘몽금포’와 하우스/댄스 장르의 ‘농부가’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라이브클립, 인터뷰, 메이킹필름도 공개될 예정이며, 특히 ‘몽금포’의 라이브클립은 어쿠스틱한 분위기로 음원 버전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12월 15일 오후 12시에는 ‘이희문×VIDEOTAPEMUSIC’의 ‘MINYOLOGY pt.2’가 발매된다. 독보적인 매력과 개성 있는 퍼포먼스로 주목 받는 이희문은 2017년 밴드 ‘씽씽’으로 ‘NPR Tiny Desk Concert’에 출연해 해외에 우리 민요를 알린 바 있다.

비디오테입뮤직(VIDEOTAPEMUSIC)은 다양한 VHS 영상을 샘플링해 영상과 음악을 만들고, 풍부한 트로피컬 사운드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MINYOLOGY pt.2’에는 함경도민요 ‘돈돌라리’와 제주민요 ‘이야홍타령’을 레트로한 댄스 팝과 조화시킨 ‘돈돌라리’와 ‘이야홍야홍’이 담겼다. 강렬한 비주얼과 중독성 있는 안무로 무장한 ‘돈돌라리’ 뮤직비디오와 인터뷰, 메이킹필름도 추후 공개된다.

12월 18일 오후 12시에는 ‘채수현×VOLOSI’의 ‘MINYOLOGY pt.3’가 발매된다. 소리꾼 채수현은 국가무형문화제 제57호 경기민요 이수자,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KBS 국악대상 민요상 수상 등 굵직한 타이틀을 갖고 있다.

폴란드의 월드뮤직 그룹 볼로시(VOLOSI)는 클래식부터 재즈, 록까지 장르의 범주를 탈피한 독창적인 음악 스타일을 선보이며 월드뮤직페스티벌 섭외 1순위로 꼽히고 있다.

‘MINYOLOGY pt.3’에는 경기민요 ‘건드렁타령’과 함경도민요 ‘애원성’을 볼로시의 격정적인 현악 5중주와 융합시킨 ‘건드렁’, ‘애원성’을 담았다. 채수현의 고상한 움직임과 볼로시의 격렬한 연주 장면이 조화를 이뤄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건드렁’ 뮤직비디오와 인터뷰 및 메이킹필름도 공개된다.

끝으로 12월 21일 오후 12시에는 ‘전병훈×Hakuei Kim’의 ‘MINYOLOGY pt.4’가 발매된다. 경기 12잡가를 7살에 완창하며 국악 신동이라 불렸던 소리꾼 전병훈은 현재 경기음악연구회의 대표로, 경기소리의 새로운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쿠에이 킴(Hakuei Kim)은 데뷔 앨범 ‘Open The Green Door’(DIW, 2005)로 프랑스 최대 재즈 매거진 ‘재즈맨’으로부터 별 4개를 받으며 세계 정상급 아티스트로 공인 받은 재즈 피아니스트다.

‘MINYOLOGY pt.4’에는 강원도민요 ‘한오백년’을 즉흥 재즈와 결합시킨 ‘한(恨)’과 경기민요 ‘매화타령’을 크로스오버 재즈팝으로 변화시킨 ‘매화’가 담겼다. 특히 ‘매화’는 총괄 프로듀서인 윤일상 작곡가가 작곡과 편곡을 담당하고, 어린이 합창단이 코러스에 참여해 대중성을 높였다.

‘한(恨)’의 라이브클립에서는 하쿠에이 킴의 대담하고 수려한 연주와 전병훈의 섬세한 보컬을 느낄 수 있다. 이들의 인터뷰와 작업기를 담은 메이킹필름도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12월 20일에는 일본 도쿄 시부야에 있는 ‘K-STAGE O!’ 공연장에서 일본 관객들과 에이전시, 엔터테인먼트, 공연기획사 델리게이터들을 포함한 150여 명의 관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쇼케이스를 개최한다.

‘이봉근×Rob Araujo’, ‘이희문×VIDEOTAPEMUSIC’이 ‘MINYOLOGY’에 담긴 곡들을 선보이고, 정가 보컬리스트 하윤주가 스페셜 게스트로 무대를 꾸민다. 쇼케이스 실황은 추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과 사운드프레스(SOUND PRESS)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김삼진 이사장은 “우리 민요의 새로운 모습을 담아 또 다른 한류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는 ‘MINYOLOGY’ 앨범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MINYOLOGY’ 음원 발매와 함께 각 음원사이트,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및 사운드프레스(SOUND PRESS)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 라이브클립, 메이킹필름, 인터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내년 4월에는 4개의 싱글앨범을 한데 묶은 ‘MINYOLOGY’ 정규앨범과 LP를 발매해 전통공연예술의 한류 확산을 계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