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UHD KBS 드라마 스페셜 2023-TV 시네마 '그림자 고백' 캡처]
[사진 제공: UHD KBS 드라마 스페셜 2023-TV 시네마 '그림자 고백' 캡처]

[서울=RNX뉴스] 이아람 기자 = KBS 드라마 스페셜 2023-TV 시네마의 첫 작품 ‘그림자 고백’이 조선 청춘들의 가슴 아픈 첫사랑 이야기로 안방극장에 깊은 여운을 남겼다.

9일(어제) 극장에서만 볼 수 있었던 무삭제 완전판(82분)인 KBS 영화 프로젝트 ‘드라마 스페셜 2023-TV 시네마’의 첫 작품 ‘그림자 고백’(연출 이대경/ 극본 박은서/ 제작 아센디오)이 방송됐다.

2022 KBS 단막극 극본공모 우수작품으로 시대의 금기에 맞서 각자의 진심을 전하는 조선 시대 세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 이야기로 가슴을 짠하게 만들었다.

어제 방송된 ‘그림자 고백’은 서로 검을 주고받는 윤호(렌·최민기 분)와 재운(박상남 분)의 검술 훈련 장면으로 시작됐다.

어릴 적부터 친하게 지내 온 윤호와 재운, 설(홍승희 분)은 금란지의(金蘭之誼)의 표본을 보이면서도 각자 다른 첫사랑이 찾아왔음을 알렸다.

설은 어릴 때부터 기방에서 화장을 해주며 돈을 버는 가장의 노릇을 해왔다.

그런 설의 모습을 보던 기녀 초희(함은정 분)는 어릴 적부터 친하게 지내 온 윤호와 재운 중 “둘 중 누굴까나? 버들처럼 부드러운 도령일까? 아니면 단목처럼 단단한 도령일까?”라며 두 사람을 언급, 설의 첫사랑 상대를 궁금해하며 그녀의 마음을 살폈다.

초희의 말에 부정하면서도 부끄러워하는 설의 모습은 보는 이들에게 풋풋한 설렘을 안겼다.

단오 축제 날 윤호와 재운, 설은 유등에 각자 소원을 적었고, 흐르는 강가 앞에서 재운을 바라보는 윤호와 그를 바라보는 설의 모습은 묘한 분위기를 풍겼다.

이후 윤호는 동무가 건넨 춘화를 재운과 함께 보다가 당황스러운 꿈까지 꾸게 됐고, 재운을 볼 때마다 숨길 수밖에 없는 묘한 감정을 느끼게 돼 극적 몰입도를 높였다.

그런가 하면 윤호의 계모(강경헌 분)는 윤호가 혼례를 치르지 않으면 윤호의 남동생 윤서에게 화가 생길 거라는 스님의 말에 윤호의 혼례를 서둘렀다.

윤호의 아버지(조승연 분)는 오래 살지 못하는 윤호이기에 혼례를 치르게 될 사람을 걱정했지만, 끝내 아내의 말을 따르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재운에게 마음이 있는 윤호와 어느덧 혼사가 정해져 송도로 잠시 떠나게 된 재운, 윤호의 마음이 어디로 향해있는지, 윤호의 혼례가 왜 빨리 치러져야 하는지 알게 된 설의 모습까지 조선 시대 소년, 소녀들의 순탄치 않은 첫사랑이 그려졌다.

결국 설은 윤호의 계모가 부탁한 대로 윤호와 혼례를 치르기로 결정, 그런 자신을 말리는 윤호에게 “내가 널 어찌 그리 외롭게 보내 이 나쁜 놈아”라며 끝내 오열했다. 그녀가 그동안 숨겨온 윤호의 마음을 이해한다는 듯 얼굴을 어루만지는 장면은 시청자들을 마음을 애잔케 만들었다.

이들의 가슴 아픈 상황은 계속됐다. 설이 꾸며준 여인의 모습으로 재운의 앞에 서게 된 윤호는 다른 사람인 척 조심스럽게 마음을 전했고, 뒤돌아선 재운의 그림자에 손을 잡는 등 더이상 다가가지 못하는 애달픈 심정을 드러냈다.

윤호는 그렇게 재운을 떠나보내고 머지않아 세상을 떠나게 됐다. 송도에 다녀온 재운은 그 사실을 뒤늦게 알고 슬픔에 빠졌고, 윤호가 여인의 모습으로 자신을 보러 왔던 곳에서 눈물을 흘리며 “내가 널 몰라볼 거라 생각했냐”라고 말하는 엔딩이 그려졌다.

특히 윤호의 마음을 알고 있었고, 재운 역시 윤호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고 있었던 에필로그까지 더해져 안방극장에 커다란 여운을 안겼다.

이렇듯 ‘그림자 고백’은 또 조선 청춘들의 풋풋하지만, 가슴 아픈 첫사랑을 현대적인 분위기와 캐릭터의 감정을 표현하듯 푸릇한 배경, 노을의 붉은 빛 등 다양하고 섬세한 연출로 풀어내 많은 이들의 공감과 감정을 자극했다.

극장-OTT-TV 멀티플랫폼 전략을 시도하며 콘텐츠 영역 확장을 시도한 ‘KBS TV 시네마’는 2021년 첫 선을 보인 이후 3년째 진행중인 KBS 최초의 영화 프로젝트로 전국 규모의 극장 배급과 국내외 영화제 수상이라는 새로운 성과를 이룬 바 있다.

특히 그간 선보인 6편의 작품 중 ‘희수’가 ‘영국 람즈게이트 국제 영화&TV 페스티벌’ 장편영화부분 작품상을, ‘사이렌’이 ‘스톡홀름 필름&TV 페스티벌’ 장편영화부분 대상과 ‘텔리상’ TV호러물부분 금상을 수상하고, 최근 ‘귀못’이 폴란드 국제영상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돼 화제를 모았다.

지난 2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KBS 드라마스페셜 2023-TV시네마’의 첫 포문을 연 ‘그림자 고백’은 올해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체인인 CGV와의 협업을 넘어 국내 OTT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진흥원과의 협업을 진행, 더욱 눈길을 끌었다.

오는 16일(토) 밤 11시 10분 방송되는 ‘KBS 드라마스페셜 2023-TV시네마’의 두 번째 작품 ‘수운잡방’ 역시 선공개판보다 10분이 더해진 82분으로 방송된다. 선공개판에서 삭제된 장면과 재편집 장면 등이 포함된 풀버전을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