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임윤수 기자 =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플래툰’, ‘7월 4일생’ 등 세계적인 거장 올리버 스톤 감독이 12월 6일 개봉하는 새 영화 ‘뉴클리어 나우(NUCLEAR NOW)’의 연출과 공동 각본, 출연, 내레이션을 맡아 원자력의 공포에서 벗어나라고 강조한다.

영화 ‘뉴클리어 나우’는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의 '불편한 진실' 이후 기후변화에 관한 가장 의미 있는 책으로 평가 받는 '기후는 기다려주지 않는다'를 바탕으로 제작한 작품이다.

 [지금, 지구상 가장 중요한 주제]

올리버 스톤 감독은 '기후는 기다려주지 않는다'를 읽고 “원자력이 지구상 가장 밀도 높은 형태의 에너지임에도 불구하고 사용 가능성에 비해 그 위험성을 너무 강조된다는 과학자들의 합리적인 생각에 동의한다”며 “나는 다가올 미래가 두렵고, 지금 지구상 가장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해 영화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인류는 정신을 차리고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것을 활용해야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올리버 스톤은 “아인슈타인도 상대성 이론에 원자력 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쓴 적이 있다. 우리가 에너지를 생각하는 방식의 전환,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의 등장이라고 말했다. 바꿔야 할 것은 다른 게 아닌 ‘우리’가 이 에너지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이다”라고 중요성을 더욱 강조했다.

[대중문화의 오해 풀어야 할 과제]

올리버 스톤은 "대중문화에서 오랫동안 위험하다고 여겨져 온 원자력 발전은 사실 화석연료보다 수백 배 더 안전하고 사고는 극히 드물다”고 말한다. 이에 <뉴클리어 나우>는 원자력 발전과 재생가능에너지로 기후변화 극복에 앞장선 중국과 프랑스, 일본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탐방하며 설득력 있는 논리로 설명한다.

그 동안 원자력에 대한 오해를 하나씩 풀어나가며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발전을 함께 활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원전 위험성, 피폭문제 등 자칫 우리 사회에 민감하게 떠오른 이슈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정보를 찾고자 현장을 직접 취재했다.

“기후변화를 둘러싼 논쟁에 지쳤고, 더 알고 싶었기 때문에 과학자를 찾아가 이야기를 들어봤다. 1895년부터 우리에게 활용할 기회가 주어졌지만 핵폭탄을 만들어 망쳐버렸다. 원자력은 선물과도 같다. 잘못 사용하고 있었을 뿐이다”고 설명한다.

 

“<뉴클리어 나우>가 도움이 될 것이다. 저항은 미신에서 오는 것 같다. 자신의 의심과 의혹에 맞춰 목소리 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기도 하다. 하지만 과학자들의 말을 들을 필요가 있다. 몇몇 과학자들은 비판할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지적인 과학자들은 원자력 사용에 찬성할 것이다”라고 자신한다.

예비 관객들을 향해 “영화 ‘뉴클리어 나우’는 내가 생각하는 우리시대 가장 위대한 이야기”라는 강렬한 메시지를 남겼다.

기후변화를 걱정하는 전 세계에 새로운 기준점 역할이 되어, 현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가 꼭 봐야 할 영화 ‘뉴클리어 나우’는 12월 6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