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오 컬렉션, 무엇이 호기심을 자극하는지 연구하면서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퀴즈 선보여

[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당신은 태어날 때부터 호기심이 많은가? 이번 가을, 힐튼(Hilton)(뉴욕증권거래소: HLT)의 시장 주도 브랜드 중 하나인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Curio Collection by Hilton™)이 탐험을 좋아하는 여행자들의 마음을 파고들어 이들이 무언가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 사람들은 여행에서 꼭 필요한 요소로 특별한 경험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통찰력과 브랜드 이름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호기심(curiosity)을 통해 큐리오 컬렉션은 자기의 여행을 소셜 미디어 팔로어들과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 30여 명의 열성적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DNA 테스트를 후원하기 위해 과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이런 여행자들이 ‘방랑벽 유전자(wanderlust gene)’라고 더 잘 알려져 있는 DRD4-7R 유전자를 갖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목적인데 이는 여행을 하고자 하는 타고난 욕망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오늘 이 컬렉션 브랜드는 누구나 호기심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당신은 호기심이 많은가요?”라는 소셜 미디어 퀴즈를 선보인다.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부문 부사장인 스튜어트 포스터(Stuart Foster)는 “호기심 많은 여행자는 특별한 것을 발견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어 여행 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특색 있는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호기심 유전자 프로그램(Curious Gene program)을 통해, 각자의 독특한 개성에 따라 엄선해서 고른 큐리오 컬렉션의 40여 개 글로벌 호텔과 리조트 중 한 곳에서 다음 번 여행의 진정한 순간을 보낼 것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모든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길 바란다”면서 “최근 문을 연 ‘더 다시 워싱턴 DC(The Darcy Washington DC)’의 릴비 커피숍 레스토랑(Lil’ B Coffee & Eatery)이나 사이렌(Siren)에서의 미식가 어드벤처나 혹은 캘리포니아의 전통적인 호텔 델 코로나도(Hotel del Coronado)에서의 평온한 해변 스파 체험이 그런 경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과학자들은 유전자 DRD4에서 파생된 7R 유전자 변형이 다섯 명 중 한 명꼴로 나타나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20%에 해당한다고 믿고 있다. 호기심 유전자 연구에서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은 유전학 연구소인 풀젠트 지네틱스(Fulgent Genetics), 그리고 연구 파트너인 BrandIQ와의 공동작업을 통해, 여행에 영향을 미치는 30명의 트래블 인플루언서(travel influencer)를 대상으로 누가 ‘호기심 유전자(curious gene)’를 갖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을 했다.

또한 각 인플루언서들은 세부적인 온라인 게시와 조사가 포함된 정성분석 연구 부분에도 참여했다. 연구자들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적용하고 7R 유전자와 관련한 기존의 과학 정보를 활용해 호기심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 호기심 개척자(Curious Pathfinder)
이들은 별빛 아래서 하이킹을 즐기고 도시의 불빛에서 벗어나는 것을 즐거워한다. 이들의 여행 스타일은 즉흥적이고 투박하며 진심에서 우러나온다.

· 호기심 미식가(Curious Epicurean)
이들은 먹고 마시고 웃고 즐기기 위해 살고, 접시나 컵에 담겨 있는 것은 거의 무엇이든 적어도 한번씩은 먹어본다. 보는 것과 냄새 그리고 맛 이런 모든 것들이 이들로 하여금 세계를 탐험하도록 내몰고 이들의 여행은 낭만과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 그 자체이다.

· 호기심 문화주의자(Curious Culturalist)
예술은 어디에나 있다. 이들이 창조하는 것에도 있고 이들이 찾는 것에도 있다. 이들에게 여행은 멋스러운 것, 열정적인 것 그리고 가능성에 대한 열린 자세이다.

· 호기심 정신주의자(Curious Spiritualist)
이들은 언제나 자신들의 내면적 외면적 자아의 최고를 추구하고 정신과 육체가 최적의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한다. 이들의 여행 스타일은 여유로우며 행복과 건강을 위한 웰니스 재충전이든 뮤직 페스티벌이든 직관을 따르고 현실에 기반을 두는 것을 중시한다.

· 호기심 도전자(Curious Challenger)
관심이 많은 이들은 지붕이든 산 정상이든 가장 높은 곳을 향한다. 이들의 여행 스타일은 이국적이고 적극적이며 준비가 철저하다.

호기심 유전자 연구에 참여한 최초의 인플루언서 그룹에서 각각의 호기심 유형을 대표하는 다섯 명을 선정해 별도로 생중계되는 관찰 연구에 참여시켰고 그 과정에서 다섯 가지 영역을 좀더 입증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이들을 촬영했다.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은 가장 많이 찾는 일부 세계적 여행지에 있는 유수의 호텔들과 함께 각 유형의 호기심 여행자 별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정말로, 당신은 호기심이 많은가?

오늘부터 방랑벽이 있는 사람들은 공유 가능한 소셜 미디어 퀴즈, “당신은 호기심이 많은가?”에 답함으로써 누구나 연구에 참여해 자신의 호기심 유형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호기심 관심사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 호텔을 권고 받게 된다.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은 힐튼 아너스(Hilton Honors)의 일부이기도 한데 수상 경력 있고 가입이 자유로운 게스트 로열티 프로그램이다. 회원들은 힐튼 아너스 앱(Hilton Honors app)에 접속할 수 있고 포인트를 획득해 현금처럼 정산할 수 있는 수백 가지 방법을 비롯해 즉각적인 혜택을 얻는다.

힐튼 아너스 회원들은 자신들의 호기심 유형을 실행하면서 포인트를 이용해 무료 숙박을 얻거나 프리미엄급 상품과 아마존의 거의 모든 품목으로 교환할 수 있는데 이는 포인트 프로그램으로 구입할 수 있는 숍이 있기 때문이다.

회원들은 힐튼 아너스 경매 플랫폼(honors.com/auctions)을 통해 자선 기부를 할 수 있으며, 또한 호기심 정신주의자 및 문화주의자를 대상으로 한 전용 아티스트 체험과 라이브 네이션(Live Nation®)과 함께 하는 콘서트 행사나 혹은 호기심 도전자를 위한 멕라렌-혼다 포뮬라 원 팀과 함께 하는 레이스 체험 등 특별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해시태그(hashtag) #BeCurious를 이용한 @curiocollection을 통해 계속 동참하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CitiesbyCurio.com/BeCurious를 방문해 추가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언론매체들은 영상 정보와 이미지에 접속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news.curio.com/BeCurious 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연구 방법론: 큐리오 컬렉션 바이 힐튼은 여행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들의 행동양식과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2017년 6월14일부터 9월3일까지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먼저 온라인 조사를 이용해 여행 행동양식과 선호도를 토대로 129명의 열성적인 여행자들을 추려냈다.

온라인 조사에 이어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 30명의 대상자들이 정성분석 논의에 참여했다. 온라인 게시판과 동시에 이들 30명의 참여자에게는 DRD4-7R 대립 형질 유전자를 갖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을 위해 볼 안쪽에서 표본을 채취하는 볼 면봉(Cheek Swab)을 제공했다. 대상자 중 9명이 DRD4-7R 대립 형질 유전자 양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