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민관 공동대응 협의회 운영 체계

[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케이(K)-상표(브랜드) 위조상품에 민관이 함께 적극 대응하기 위한 '케이(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민관 공동대응 협의회'가 공식 출범한다.

특허청은 11월 8일 15시 30분, 한국지식재산센터(서울시 강남구)에서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해외 위조상품 피해가 빈발하는 주요 업종 협‧단체와 위조상품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최근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인 식품, 화장품, 의류 등의 분야에서 빈발하고 있는 우리 수출기업의 위조상품 유통 피해를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협의회는 내년부터 1. 해외 위조상품 유통정보 수집‧제공, 2. 대응 기술 공유, 3. 케이(K)-상표(브랜드) 보호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4. 해외 대리인 정보제공 등을 수시로 실시한다. 또한 위조상품 대응사례 공유, 업계 의견수렴 및 정책 반영 등을 위한 5. 케이(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대응 간담회‧발표회도 운영할 계획이다.

간담회에서는 중국 위조상품 피해에 협‧단체가 개별기업들과 공동으로 대응해 처음으로 민사소송에서 승소한 ‘케이(K)-음식(푸드) 위조상품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수출업계 현장의 지재권 애로사항도 함께 청취할 예정이다.

특허청은 협‧단체별 제품‧서비스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케이(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대응, 업계 의견수렴 및 정책반영을 추진하고, 해외 위조상품 피해가 빈발하는 업종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