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KBS 2TV]
[사진 제공=KBS 2TV]

[서울=RNX뉴스] 서재학 기자 = KBS 공사창립 50주년 대기획 ‘지구 위 블랙박스’ 정재형과 대니 구가 태국 맹그로브 숲에서 수상 연주를 펼치기 위해 뗏목 위에 그랜드 피아노를 올린 사실이 공개되어 화제다.

KBS 공사창립 50주년 대기획 ‘지구 위 블랙박스’(연출 구민정)는 거주 불능 상태인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데이터 센터 블랙박스'의 유일한 기록자(김신록, 박병은, 김건우)가 2023년의 뮤지션들이 남긴 '기후 위기 아카이브 콘서트' 영상을 발견하게 되는 스토리. 

지난 1회에서는 2054년 블랙박스 센터 기록자 ‘윤’(김신록 분)이 AI 러스(고경표 분)와 함께 인류의 지구 귀환 프로젝트를 두고 고민한다. 

이 과정에서 ‘윤’은 아이를 방공호에 두고 온 엄마로서 아이에게 지구를 보여줄 생각을 하며 희망을 품지만 그럼에도 인류 지구 귀환이 불가할 수밖에 없었던 모습이 그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어 2회에서는 2080년 블랙박스 센터 기록자 ‘한스’(박병은 분)가 극한의 상황에서도 이기적인 인간에 대해 분노를 드러내며 AI 러스(고경표 분)와 대립한 끝에 “아직 인간은 이곳에 올 수 없다”라며 또다시 인류 지구 귀환이 좌절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에 23일(월) 방송되는 '지구 위 블랙박스' 3회에는 2123년 인류가 대피해 있는 방공호의 산소 잔여량이 5% 미만으로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지구 블랙박스 센터 기록자 '니오'(김건우 분)가 인류의 지구 귀환 프로젝트를 앞두고 자신의 결정을 회피하며, 인간애를 갖게 된 AI ‘러스’ (고경표 분)와 갈등하는 가운데 ‘블랙박스 기록자’와 ‘AI 러스’의 비밀이 밝혀질 예정이다.

이 가운데 정재형과 대니 구의 감동의 수상 연주회가 공개될 예정이라 기대를 높인다. 정재형과 대니 구가 연주를 펼치기 위해 찾은 태국의 맹그로브 숲은 일반 숲보다 3~5배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곳. 그러나 새우 양식장과 팜 농장으로 인해 사라지고 있는 충격적인 현실이 공개될 예정이다.

맹그로브 숲을 찾은 정재형은 "이 상황을 많은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다"며 불가능에 가까운 도전을 시작한다. 그랜드 피아노를 뗏목 위에 올린 채 대니 구와 이중주를 펼쳐 환상적인 음악과 죽어가는 생태계의 아이러니한 공존을 선보이는 것.

정재형은 수상 연주회 성료 직후 “이런 이야기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었다”라는 진심 어린 소감을 전했다. 이어 그는 “기후 변화는 우리의 문제라기보단 다음 세대가 당면하게 될 문제”라며 “말 한마디보다 임팩트 강한 한 장면으로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정재형은 연주하는 동안 “음악이라는 언어를 통해 모두가 공감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아 온 마음을 다해 연주했다“라고 밝혀 수상 연주회에 대한 기대감을 드높였다.

한편 대니 구 또한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 위대한 프로젝트에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라며 퍼포먼스 소감을 전했다.

‘지구 위 블랙박스’를 통해 자연의 변화를 목격한 대니 구는 “우리가 봐야하고 느껴야 하는 지구의 변화를 두 눈으로 실감하고 몇 번이고 충격을 받았다”라며 놀라운 상황을 전했다. 

또한 정재형과 함께 선보인 수상 연주회에 대해 “연주를 통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는 위대한 자연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커졌다”라며 “연주 후 물 소리, 동물 소리, 나무 소리, (정재형의) 피아노 소리, 바이올린 소리가 함께 믹싱된 음악을 들었을 때의 전율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라며 감동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대니 구는 “촬영 이후 사소한 것부터 더 생각하고 조심하게 되었다”라며 변화된 일상을 전했다

한편 2화 박병은에 이어 김건우와 고경표가 주연배우로 참여한 KBS 공사 창립 50주년 대기획 ‘지구 위 블랙박스’ 3회는 오는 23일(월) 밤 9시 45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