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노트북, 가상 비서, 혼합 현실 헤드셋 등 통해 컴퓨터 개인화 박차

[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레노버(Lenovo)가 인공지능(AI)과 스마트 기술,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을 적용해 첨단 지능형 기술의 능력과 잠재력을 과시하는 스마트 기기 신제품 5종을 8월 31일 공개했다. 합리적 가격대의 이들 기기는 일반 소비자가 혁신적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카테고리의 경계에 도전한다.

레노버가 선보인 ‘미라지 AR’(Mirage AR) 헤드셋, ‘익스플로러 믹스드 리얼리티’(Explorer Mixed Reality) 헤드셋, ‘모토X’(Moto X) 스마트폰, ‘탭4 홈 어시스턴스’(Tab 4 Home Assistant), ‘요가 920’(Yoga 920) 컨버터블 한정판 모델은 보다 개인화된 컴퓨터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제공한다.

레노버는 이 밖에도 ‘윈도10’(Windows 10®)을 탑재한 12인치 컨버터블 노트북 ‘요가 720’과 탈부착형 노트북 ‘믹스520’(Miix 520), 모니터 신제품 ‘씽크비전(ThinkVision) P27u’로 PC 관련 기기 라인을 확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대폭 넓혔다.

VR/AR 기술로 영화 콘텐츠를 헤드셋에 접목 - ‘스타워즈: 제다이 챌린지’ 시연

‘스타워즈: 제다이 챌린지’(Star Wars: Jedi Challenges)는 새로운 차원의 스타워즈 증강 현실 게임 패키지로 스타워즈 팬에게 새로운 차원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제다이 챌린지’는 스마트폰으로 지원되는 ‘레노버 미라지 AR’ 헤드셋, ‘트래킹 비콘’(Tracking Beacon), ‘광선검’(Lightsaber) 컨트롤러를 이용해 스타워즈 게임[1]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제품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아이폰에서 호환된다. ‘스타워즈: 제다이 챌린지’ 앱[2]을 호환 기종 전화기에 설치한 후 단말기를 ‘레노버 미라지 AR’ 헤드셋 트레이에 끼우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세련된 디자인에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레노버 미라지 AR’ 헤드셋은 게임 진행 시 최적의 편안함과 완벽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레노버 미라지 AR’ 헤드셋은 ‘트래킹 비콘’과 결합되어 있다. 아래쪽에 부착된 ‘트래킹 비콘’은 게임 중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헤드셋 센서에 안정적 기지 역할을 한다. 헤드셋은 소장 가치가 충분한 광선검 컨트롤러와 짝을 이룬다.

컨트롤러는 아나킨 스카이워커(Anakin Skywalker), 루크 스카이워커(Luke Skywalker), 레이(Rey)가 사용하던 광선검을 모델로 만들어졌다. 게임의 핵심 요소로 설계된 광선검은 컨트롤러 겸 포인터로 기능하며 사용자는 간단한 2개 버튼 설정으로 활성화되는 제어, 동작 및 명령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탐색할 수 있다.

레노버는 적극적인 외부 제휴와 기기 혼합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구축하고 혁신적 콘텐츠를 개척하며 다른 벤더와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레노버는 이 같은 접근이 기존 판을 바꾸는 더 나은 경험을 창출하리라 확신하고 있다. 레노버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손잡고 100여 개의 VR 지원 타이틀을 구비한 ‘레노버 익스플로러(Lenovo Explorer) 믹스드 리얼리티’ 헤드셋으로 새로운 유형의 VR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레노버는 ‘레노버 익스플로러’를 통해 ‘저렴하고 자연스러운 PC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스위트에 접속할 수 있으며, 가상 홈오피스 환경에서 온라인을 탐색하고 TV쇼를 시청할 수 있다.

VR 게임, 홀로 투어(holo-tour)를 통한 모험과 발견을 즐길 수도 있다. 360°, 3D, 4K 영상은 시청을 한층 즐겁게 해준다. PC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설치 작업도 단 몇 분이면 끝난다.

음성 서비스의 모바일화 - ‘뉴 모토 x4‘

‘모토 X’에게 다시 한 번 말을 걸어볼 때다. 4세대 모토X는 단순한 사진 촬영 기능을 넘어선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 ‘모토 X4‘ 카메라에 포함된 ‘랜드마크 디텍션’(Landmark Detection) 기능은 세상을 보는 눈 역할을 한다.

카메라 렌즈로 물체를 비추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해당 피사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AR 기능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입혀 더욱 다채로운 셀카를 구현할 수 있다.

모토 시리즈의 최신 버전인 ‘모토X4‘는 모토롤라(Motorola) 스마트폰 중 최초로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 기능이 탑재됐으며 모바일 디지털 비서[3] 설정으로 폭넓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익스피리언스 아마존 알렉사’(Experience Amazon Alexa)는 ‘모토 x4‘에 자체 내장돼 사용 전에 잠금을 해제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호텔이나 친구 집 또는 그 어디에서나 알렉사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단언컨대 ‘모토 x4‘는 스마트폰의 지능을 혁신한 제품이다.

태블릿을 혁신하라 - 레노버 홈 어시스턴스 팩

알렉사는 여러 가지 기기에서 지능형 기능을 구현한다. 레노버는 가장 먼저 태블릿에 알렉사를 적용했다. 패밀리 기능에 중점을 둔 ‘탭4 시리즈’는 알렉사로 지원되는 ‘홈 어시스턴스 팩’(Home Assistant Pack)에 힘입어 한층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다.

음성 명령으로 뉴스와 날씨, 개인 일정을 요청하고 탭4 화면에서 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음성만으로 온라인 쇼핑, 음악 감상, 스마트 홈 제어 작업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10인치 또는 8인치 화면 상의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카드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이 모든 기능이 음성으로 실행된다. ‘탭4’의 ‘홈 어시스턴트 팩’은 ‘홈 어시스턴트’(Home Assistant) 앱과 막강한 3와트 스피커, 2개 마이크를 통한 원거리 음성 인식 기능을 제공하며, 이로써 방향에 관계 없이 최대 3m 이내에서 말로 작업을 명령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탭4’를 ‘홈 어시스턴트 팩’에 삽입하고 잠시 후 스크린이 ‘홈 어시스턴스’ 인터페이스로 전환되면 곧바로 고도의 개인화 기능을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탭4’는 무게가 320g에 불과해 어디든 휴대할 수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키즈 팩’(Kid’s Pack)과 ‘생산성 팩’(Productivity Pack)을 이용하면 더 하나의 기기로 더욱 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가상 비서로 활용 가능한 옵션 외에도 투인원 및 어린이용 태블릿으로 변신 시켜 주는 ‘키즈 팩’과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생산성 팩’이 제공된다.

펜, 음성, 생체 인식으로 PC 개인화 지원 - 요가920

‘PC’는 개인이 사용하는 소형 컴퓨터를 뜻하는 ‘퍼스널 컴퓨팅’(personal computing)의 약자로 쓰였다. ‘퍼스널 컴퓨팅’은 사람이 기기에 일방적으로 명령하는 데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PC는 이제 ‘개인 컴퓨팅’이 아닌 ‘개인화된 컴퓨팅’(personalized computing)을 의미하게 됐다. 또한 AI 학습을 통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기에 이르렀다. 이같은 능력으로 PC는 사용자의 필요를 예상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 할 수 있다.

‘요가920’(Yoga 920) 컨버터블 노트북은 새로운 스마트펜 기능과 원거리 음성 인식[4], 혼합 현실 기능[5], ‘윈도 헬로’(Windows Hello) 및 다른 도구를 이용한 생체 인식 보안으로 보다 스마트한 노트북을 향한 여정에 힘을 보탰다.

‘요가920’는 창작 작업에 키보드나 펜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여전히 많다는 점을 고려해 ‘윈도 잉크’(Windows Ink™)을 지원하는 ‘레노버 액티브 펜2’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 펜은 드로잉이나 필기 작업 시 4096 단계의 필압을 감지하며 지연 없는 필기 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요가920’은 ‘코타나’(Cortana)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폰과 스마트 스피커의 대표 기능인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했다. ‘요가920’은 대기모드와 4미터 이내의 거리[4]에서 음성 명령을 인식하며 사용자는 말로 쇼핑 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하고 음악을 재생하며, 트래픽을 체크하거나 길지 않은 메일을 보내고 수하물을 추적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코타나’는 AI를 이용해 사용자를 학습하는 능력까지 지니고 있다. 이로써 ‘요가920’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스마트해진다. ‘요가920’은 최신 8세대 인텔 코어 i7(8thGeneration Intel® Core™ i7) 프로세서와 ‘윈도 10 운영체제’가 결합된 막강한 파워를 구현하며 13.9 인치 프레임에 베젤리스 디자인의 4K IPS 터치 스크린을 적용해 이뤄낸 유려한 외관을 자랑한다.

무게가 1.37킬로그램(3.02 파운드)에 불과한 이 4모드 컨버터블은 노트북에서 태블릿으로 360° 변화한다. ‘요가920’ 라인에는 ‘고릴라 글래스’(Gorilla® Glass) 커버 디자인이 적용된 한정판도 포함돼 있다. ‘비주얼 바이브레이션’(visual vibration) 디자인의 ‘요가 920 바이브’ (Yoga 920 Vibes),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 요가 920 반란 연합’(Star Wars Special Edition Yoga 920 Rebel Alliance),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 요가920 은하제국’(Star Wars Special Edition Yoga 920 Galactic Empire)[6]을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만나볼 수 있다.

노트북 콘텐츠를 대형 화면에서 보고자 한다면 새로 출시된 ‘씽크비전 P27u’ 를 연결하면 된다. 4K 보더리스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씽크비전 P27u’는 전문가급의 정확한 색상과 빠른 응답 시간을 구현하며 간편한 USB C 타입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옵션형 사운드 바를 지원하는 전기능 스탠드의 유연성도 제공한다.

한편 레노버는 두께 0.62인치, 무게 2.53파운드로 ‘요가720’ 모델 중 가장 작고 휴대성이 우수한 12인치 모델을 출시한다. 액티브 펜, 지문 인식 장치, 코타나 가상 비서가 옵션으로 함께 제공된다.

윈도10을 탑재한 탈부착형 ‘믹스520’(Miix 520)은 모바일 사용자가 레노버 펜과 3D 이미지 작업용 월드뷰(WorldView) 카메라(옵션형)을 이용해 직관적 방식으로 콘텐츠를 창작하거나 엔터테인먼트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