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광촌에서 피어난 2023 문경가은영화제 개최

[서울=RNX뉴스] 임윤수 기자 = 오는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문경시 가은읍 일원과 문경에코월드에서 문화, 환경을 주제로 장·단편 영화 24편을 상영하고 감독과의 대화, 에코놀이터 등이 진행되는 ‘2023 문경가은영화제’를 개최한다.

이번 문경가은영화제가 열리는 가은읍은 1938년부터 1994년까지 석탄을 캐던 은성광업소가 있던 자리 위에 석탄박물관, 가은오픈세트장과 함께 친환경 복합문화 테마파크인 문경에코월드가 들어서 있다. 

또한 석탄을 실어 나르던 간이역인 가은역이 있어 과거의 탄광 문화와 현재의 생태·환경 그리고 미래의 꿈을 이야기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이다.

10월 13일 개막식이 열리는 가은역 메인무대에선 문경 출신 재즈보컬리스트 '웅산밴드'와 '남경주와 친구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1950년대 냉전시대 미국 콜우드 탄광 마을을 배경으로 광부가 되기를 바라는 아버지와 로켓을 만드는 것이 꿈인 아들의 이야기를 담은 '옥토버스카이'를 개막작으로 상영한다.

이후 대한민국 최초의 걸그룹인 김시스터즈의 이야기를 담은 '다방의 푸른 꿈', 한때 무명이었던 가수 이승윤의 뮤직비디오 촬영기를 담은 '듣보인간의 생존신고'와 환경과 농업을 주제로 하는 '파밍보이즈', '위대한 작은 농장'이 상영되고 페스티벌 섭외 1순위 밴드인 '루시'의 공연도 즐길 수 있다.

또한, 가은에서 가은을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여행자들에게 소울스테이로 알려진 가은성당에서는 윤가은감독의 '우리들'과 '우리집'의 연속 상영에 이어 감독과의 만남도 예정되어 있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아름다운 자연에서 영화로 소통하고 영화로 힐링하는 특별한 가을을 가은에서 소박하게 준비했다,”라며 “문경사과축제와 함께 문경에서 온 가족이 가을 방학을 맞이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