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NX제공]
[사진=RNX제공]

[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일본 원전 현지에 파견한 우리 전문가의 활동에 대해 “도쿄전력 관계자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방류 종료 후 주요설비 점검 시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25일 밝혔다. 

박 차장은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 3인을 지난주 19일부터 23일까지 후쿠시마 현지에 파견해 활동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번 방문은 방류가 이뤄지지 않는 기간의 IAEA·도쿄전력의 활동과 2차 방류 준비 상황을 확인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고 설명했다. 

KINS 소속 전문가들은 먼저 20일에 후쿠시마 원전 시설을 방문해 중앙감시제어실과 해수배관헤더 등을 시찰하면서 1차 방류 종료 이후 주요 설비의 상태 등을 확인했다. 

중앙감시제어실은 방출설비 전반에 걸친 감시와 제어를 수행하는 장소로, 여기서 관련 설비 등의 현재 상태를 확인했고 이송설비의 방사선감시기 수치도 평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어 방류 기간에 오염수와 해수가 만나 희석되는 곳인 해수배관헤더에 방문해 시료 채취설비의 위치와 상태 등을 확인했다. 

또한 희석용 해수와 희석 후 오염수의 방사선 농도가 실시간으로 측정되는 해수 취수구 및 상류수조 방사선감시기의 설치 위치 등도 확인했다.

아울러 도쿄전력이 2차 방류 전에 상류수조에서 시료를 채취·분석하고 해수배관헤더와 3㎞ 이내 해역에 대해서는 매일 시료를 채취할 예정임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파견 기간 중 우리 측 전문가와 IAEA 본부-현장사무소 직원이 모두 참여하는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1차 방류 종료 이후 설비점검 결과 특이사항은 없었고, 비방류 기간에도 IAEA의 점검이 방류 기간과 동일하게 이뤄짐을 확인했다.

지난 22일에는 IAEA 후쿠시마 현장사무소를 방문해 전날 화상회의에서 논의했던 1차 방류 이후 설비점검 결과를 재확인했다.

도쿄전력이 지난 6월 26일에 2차 방류 대상인 K4-C 탱크군에서 오염수 시료를 채취할 때 IAEA도 입회했으며, 이때 채취한 시료는 교차검증을 위해 IAEA 실험실에도 보내 분석했음을 확인했다.

한편 박 차장은 “도쿄전력이 지난 21일에 발표한 K4-C 탱크군의 오염수 분석결과를 전달하는 여러 보도가 있었다”며 “일부 보도에서 방사성핵종 검출과 오염수 방출 간의 관계가 충분히 서술되지 않았다”며 추가로 설명했다.

이날 설명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일본을 포함한 각 국가에서는 국제기준을 고려해 건강에 위해가 없는 수준의 방사성핵종 농도를 ‘배출기준’으로 정하고 있다.

이에 오염수에 포함된 여러 방사성핵종의 농도를 핵종별 배출기준과의 비율로 나타낸 후 모두 더한 값을 ‘고시 농도비 총합’이라고 하는데 이 값이 1 미만이면 건강에 위해가 없는 수준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오염수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 방사성핵종의 검출 여부보다는 ‘고시 농도비 총합’이 1을 초과했는지가 기준이 된다. 

이와 관련해 박 차장은 “도쿄전력이 이번에 발표한 K4-C 탱크군 오염수의 삼중수소 이외 고시 농도비 총합은 0.21~0.25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4-C 탱크군에 보관된 오염수는 바닷물로 희석되기 전 상태로 채취 및 분석되었다는 점도 같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라며 “오염수는 수백 배의 바닷물과 섞여 방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방사성핵종의 농도는 훨씬 낮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방류가 이뤄질 때마다 도쿄전력은 그에 앞서 방사성핵종 농도를 공개할 예정”이라면서 “관련 보도 작성 시 이러한 안전성 판단 기준을 참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출처=국무조정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