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임윤수 기자 = 창작 뮤지컬로 재탄생하며 화제를 모았던 뮤지컬 <보이A>가 지난 20일 공연을 마지막으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뮤지컬 <보이A>는 조나단 트리겔(Jonathan Trigell)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가석방된 소년범 ‘보이A’에게 주어진 두번째 삶과 그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을 다루었다.

소설 <보이A>는 2004년 ‘웨이버톤 굿 리드 어워드’, 2005년 ‘존 리웰린 라이스 상’을 수상했으며, 2008년에는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전세계 독자들이 투표하는 ‘화제의 소설’로 선정되었다.

또 2007년 앤드류 가필드 주연의 영화로 제작되며 2008년 영국 아카데미 텔레비전상에서 남우주연상, 감독상, 편집상을 수상, 같은 해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는 특별 심사위원상을 수상하는 등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전세계 최초로 무대화 된 뮤지컬 <보이A>는 박해림 작가, 박정아 작곡가, 김태형 연출 등 대학로의 믿고 보는 창작진과 더불어 잭 역에 동현, 현석준, 정지우, 제드/A 역에 김현진, 곽다인, 정찬호, 크리스 역에 김방언, 이동수, 테리 역에 황만익, 김태한이 초연 캐스팅되며 대학로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뮤지컬 <보이A>는 소극장이라는 공간 속에 적재적소 사용된 조명과 영상은 보다 다양한 공간을 구현해 내며 다채로운 무대 구성을 선보였다. 

특히 무대 중앙의 회전 장치는 더 넓은 공간감으로 관객들이 다양한 시공간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 ”조명이나 영상 같은 배경 활용이 신선했다”, ”상징적인 무대 구성이 좋았다”, “무대 전환이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았다” 며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과거를 숨기고 새로운 이름으로 평범한 나날을 꿈꾸는 잭이 사라지지 않는 죄책감 속에서 희망과 좌절을 겪는 과정을 통해 소년범 ‘보이A’의 익명 아래 존재하는 한 인간과 그의 삶을 그린 뮤지컬 <보이A>는 ”수많은 질문을 던지게 되는 작품”(인터파크 heeya3***), “용서와 대가에 대한 묵직한 메시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많이 던지게 되는 여운이 남는 뮤지컬”(인터파크 stym***) 등의 후기를 남기며 관객들에게 진중한 고찰의 시간을 선사했다.

뮤지컬 <보이A>는 인터파크 티켓 관객 평점 9.6점(10점 만점), 예스24 티켓 관객 평점 9.5점(10점 만점)을 기록, 매 회 관객들의 기립 박수를 받으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한편 제작사는 “스튜디오 단단의 이름으로 첫 선을 선보인 뮤지컬 <보이A>가 관객분들 덕분에 뜨겁게 성장할 수 있었다. 뮤지컬 <보이A>를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며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