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임지훈 기자 = 통계청은 지난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한 "2015 인구주택총조사"가 높은 참여율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올해 인구주택총조사는 90년 만에 처음으로 모든 가구를 조사하던 전수항목은 행정자료를 활용한 등록센서스로, 심층조사가 필요한 표본항목은 전체 가구의 20%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실시되었다.

20% 표본대상으로 실시한 현장조사는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로 성공리에 마무리 되었으며 특히, 10월 24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진행된 인터넷조사는 참여율 목표를 당초 30%로 설정했으나, 이를 크게 상회한 48.5%(잠정)를 기록해 지난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의 인터넷 참여율(47.9%, 당시 세계 2위)을 초과 달성하였다.

인구주택총조사를 완료 한 후, 통계청은 각 지자체로부터 조사표를 제출받아 ICR*입력을 하고 코딩과 내용 검토, 집계 및 분석 작업을 거쳐 순차적으로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다.

우선 등록센서스 방식으로 작성하는 인구, 가구 및 주택의 기본 사항에 관한 결과는 2016년 9월에 공표하고, 표본조사는 2016년 12월에 교육/혼인 등 기본 특성에 관한 결과 공표를 시작으로 2개월 간격으로 인구이동/통근통학, 여성/아동/출산력, 고령자/활동제약, 주거실태 등 세부 주제별로 나눠 순차적으로 발표를 한다.

아울러 등록센서스의 도입으로 과거 5년 단위로 제공되던 인구, 가구, 주택의 기본통계가 앞으로는 1년 단위로 제공될 수 있게 되어, 총조사 자료의 정확성과 시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지금까지 한 번도 유출된 적이 없지만, 올해는 특히 방화벽과 웹 보안 및 DB 암호화 등 보안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여 후속 작업에서도 철저한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주력할 것이다.

유경준 통계청장은 “등록센서스 방식으로 변경되어 처음으로 실시한 올해 인구주택총조사의 현장조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게 된 데에는, 사명감을 갖고 참여한 20%의 조사대상 국민과 5만 여명의 현장 조사요원 및 공무원, 그리고 응원을 해 준 모든 국민들 덕분”이라고 감사 인사를 전하며, “올해 인구주택총조사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각종 정책 및 경제발전을 위한 기초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결과 발표 때까지 수집된 자료를 철저하고 안전하게 집계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