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커피자판기 '주식회사 카이원' 제롬

[서울=RNX뉴스] 김종덕 기자 =  ◇ 주식회사 카이원 인터뷰

Q 대표님과 업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주식회사 카이원은 무인 커피 머신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으로서 2023년 신제품 캡슐커피 머신 제롬을 출시하고 현재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제롬을 절찬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창 무인카페가 유행하기도 했지만 무인이다 보니 문제점들도 많이 있었으며 제롬은 그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무인 커피 머신입니다.

Q 무인 커피자판기를 판매하게 된 동기가 어찌 되시나요?

A 첫째는 국내 커피 소비량에 주목했습니다. 연간 1인당 평균 300잔이 넘고 생두 수입액도 1조를 넘어섰으며 이는 수요시장이 폭발적이라는 것인데 문제는 커피전문점 또한 10만 개가 넘는다는 것입니다.

높은 수요를 자랑하지만 그만큼 경쟁도 심하고 요즘은 인건비까지 높아져 가게를 접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무인 창업에 관심을 갖게 됐고 2017년부터 무인 커피자판기를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해서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둘째는 창업 트렌드입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인건비와 물가 상승률을 동시에 반영하다 보면 무인 창업 외에는 딱히 대안을 찾기 힘든 게 현실입니다. 예비 창업자님들의 현실적인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제롬을 출시하게 됐습니다.

셋째는 객단가의 상승입니다. 지금은 한 가지 아이템만으로 무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없습니다. 무인 창업의 특성상 고가의 제품을 취급하지 않은 관계로 객단가가 낮은 게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 할 수 는데 비즈니스 메인 아이템을 보완할 수 있는 용도로 무인카페용 커피 기기가 같이 설치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다시 말해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에 무인카페용 커피기기가 같이 설치되는 사례로 설명이 될듯합니다.

무인 커피자판기 '주식회사 카이원' 제롬

Q 커피자판기 제롬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제롬은 캡슐커피 머신이며 시중에 나와 있는 원두를 분쇄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기기와 달리 커피 향과 맛을 고스란히 캡슐에 담아 고압 스팀으로 음료를 추출하는 커피 머신입니다.

시중에 캡슐을 이용한 커피 자동판매기는 보신 분들이 없을 겁니다. 캡슐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캡슐을 이용한 커피 자동판매시스템' 특허 때문입니다. 원두나 파우더를 이용한 커피 자판기는 많지만 캡슐을 이용한 커피 자동판매기는 국내에 저희가 유일하며 미국, 일본, 한국에 동시 등록되어 있는 특허입니다.

자판기 터치 한 번이면 커피와 라떼 등 맛있는 음료가 만들어지는 전자동 무인 커피 머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기 내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캡슐을 이용하기 때문에 관리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어 투잡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기존 커피 원두를 분쇄하고 파우더를 믹스하는 시스템은 청소와 재료 채우기로 소비하는 시간이 거의 30분~1시간이 소요되는 거에 비하면 획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공간만 있으면 어디에나 설치가 가능해서 부가 수익을 만들어 내는데 탁월하답니다.

Q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신뢰입니다. 고객의 신뢰가 쌓여서 기업이 커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기 관리가 복잡해서 음료가 위생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영역까지도 기기 공급자의 신뢰라 생각합니다. 점주님들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게 저희 역할이며 일단 시장의 반응은 저희 노력에 상당한 점수를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무인 커피 머신기 제롬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차별성, 어필 포인트)

A 약속은 꼭 지킵니다. 고객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듯 고객과 나눈 약속은 자신 있게 지켜 냅니다. 저희 제롬은 캡슐 자동 판매 시스템 특허와 캡슐 추출 과정이 반도체 공장에서나 볼법한 로봇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반면 1억원에 육박하는 로봇팔 커피머신에 비해 저희 제롬의 가격은 현실화되어 있어서 가성비까지 잡은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무인 커피 머신기기들이 중국산인데 반해 제롬은 국내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AS 또한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캡슐을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점주님들께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얘기하면 국내에서 캡슐형 무인카페용 커피기기 생산과 음료 캡슐 생산을 동시에 하는 업체는 주식회사 카이원이 유일합니다.

무인 커피자판기 '주식회사 카이원' 제롬

Q 본 업을 하면서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시면?

A 당연히 저희 제롬를 구매하신 고객의 사업이 번창할 때입니다. 그때가 가장 뿌듯하답니다. 포항의 어느 한적한 시골 마을이 있었습니다. 바다 풍경과 낚시객들이 특히 많은 여행지였습니다. 시골 마을답게 7시 이후면 음료 한잔 마실 곳이 없는 점에 착안하신 점주님께서 급하게 의뢰하시고 지금 무인 카페를 오픈하신 상태입니다.

지금은 마을에 오신 관광객들의 호응이 굉장히 좋은 편이고 이에 맞는 소득도 발생하고 있어 굉장히 만족하고 계십니다. 그러면서 너무 좋다고 사진과 함께 연락 올 때가 가장 뿌듯한 생각이 듭니다.

Q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이 있다면?

A 무인 커피 머신 업계에서 제롬이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무인 커피자판기는 중국산이 대다수인지라 품질면에서 극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저품질의 기기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도록 더 나은 기술력의 기기로 당당하게 업계를 평정하는 것입니다.

기기 내부에서 음료를 제조하는 과정은 관리 면에서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게 사실입니다. 시중에 원두 분쇄형 커피기기들의 문제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힘들어진 점주님들의 기기 관리 주기가 길어지는 것은 청결과 위생에 빨간 등이 켜지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기기 설치 후 가족여행은 포기해야 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희 카이원은 단순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닌 점주님들의 삶의 질까지 책임지는 기기를 보급하겠다는 다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Q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누구에게나 쉽고 빠르고 깨끗한 제롬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지역에 제롬이 생기고 누구나 제롬의 커피와 음료의 맛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