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tvN '이로운 사기' 영상 캡처]
[사진 제공: tvN '이로운 사기' 영상 캡처]

[서울=RNX뉴스] 이아람 기자 = ‘이로운 사기’가 사기극은 꽉 닫고 멜로는 활짝 연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렸다.

18일(화)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이로운 사기(극본 한우주/ 연출 이수현/ 제작 스튜디오드래곤)’ 최종회에서는 이로움(천우희 분)과 적목키드 그리고 적목 회장 제이(김태훈 분)가 마침내 법의 심판을 받았다. 

선처 대신 반성할 기회를 구한 적목키드는 새 삶을 시작했고 끝끝내 반성하지 않던 제이는 감옥에서 비참한 말로를 맞이했다.

먼저 한무영과 적목키드는 적목의 범행 증거들을 모아 검사 류재혁(최영준 분)에게 전달했다. 이로 인해 특별수사팀의 시선도 나비스웰빙에서 적목 재단으로 옮겨졌다. 

심증과 정황만으로 판단하지 않는 류재혁의 소신이 자꾸만 과공감을 하게 되는 한무영(김동욱 분)에게 실망감을 주기도 했지만 더 나은 결말을 위해선 반드시 확실한 증거가 필요했다.

제이의 결정적 범행 증거는 이로움이 잡아냈다. 제이의 해외계좌 접속 기록을 확보한 것. 

웃는 낯으로 제이의 심중을 날카롭게 파고든 이로움의 태도가 제이로 하여금 예전의 냉소적인 이로움으로 돌아온 듯한 착각을 들게 했고 경계심마저 허물어 결국 빈틈을 허용했다.

이제 적목키드에게는 엄정한 법의 심판만이 남은 상황. 이 대목에서는 더 나은 결말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한무영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한무영은 적목키드가 저지른 범행을 인정하면서도 범죄자, 사기꾼 집단으로만 치부되는 시선을 향해 이들 또한 억울한 피해자라고 변호했다. 

끔찍한 세월을 견디면서도 그들 스스로 벌을 받아야 할 자를 밝혀낸 선한 의도 또한 잊지 않고 피력했다. 

변호사로서의 냉철한 이성과 인간 한무영으로서의 뜨거운 감성이 어우러진 변론은 보는 이들의 가슴도 뜨겁게 적셨다. 피해자이자 가해자이기에 선처를 바라기보단 반성하겠다는 적목키드의 최후변론 역시 깊은 감화를 일으켰다.

마지막은 이로움의 새 보금자리에 한무영이 찾아오며 의뢰인과 변호인이 아닌 한 여자와 남자로 마주 선 이로움과 한무영의 환한 미소로 마무리, 앞으로 새롭게 써 내려갈 두 사람의 행복한 이야기를 상상케 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로운 사기’는 개인의 복수로 시작된 사기극이 점차 사회적 약자들의 억울함을 해소하고 나아가 사회 전반에 악영향을 끼친 세력을 끝내 밝혀내는 일련의 스토리를 통쾌하고 우직하게 그려나갔다.

특히 공감 불능 사기꾼 이로움, 과공감 변호사 한무영의 갈등과 이해의 과정을 통해 연대와 공감이 우리 삶에 얼마나 이로운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전달했다. 

모래알처럼 섞이지 않았던 적목키드가 서로의 결점을 보완하며 가족이 되어가는 장면에서는 ‘같이’의 가치를 느끼게 했으며 고요한(윤박 분)과 모재인(박소진 분)을 통해 소외된 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책임을 다하는 일이 얼마나 용기 있는 행동인지 보여주었다.

이러한 메시지를 가진 ‘이로운 사기’는 매회 촘촘하고 치밀한 스토리와 감각적이고 세련된 연출로 시청자들을 흠뻑 빠져들게 만들었다. 

때로는 유쾌하고 신명나는 활극으로 케이퍼 물의 진수를 보여주었다면 때로는 긴장감을 주무르는 서스펜스의 참맛을, 때로는 가슴 뛰는 애틋한 멜로로 몰입감을 점증시켰다. 

그중 이로움이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방백 촬영 기법은 ‘이로운 사기’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색다른 묘미를 선사했다.

여기에 천우희(이로움 역), 김동욱(한무영 역)을 비롯해 윤박(고요한 역), 박소진(모재인 역), 이연(정다정 역), 유희제(나사 역), 홍승범(링고 역), 이태란(장경자 역), 김태훈(제이 역) 등 캐릭터에 오롯이 스며든 배우들의 열연도 빛을 발했다. 

무엇보다 천재 사기꾼 이로움의 변화무쌍 면모는 물론 신들린 감정 연기를 보여준 천우희와 정적인 인물이나 누구보다 내면의 강한 의지를 가진 한무영을 깊이 표현한 김동욱의 연기가 압권이었다.

이렇듯 천재들의 짜릿한 사기극을 통해 연대와 공감의 힘을 알려준 tvN 월화드라마 ‘이로운 사기’는 18일(화) 16회를 끝으로 종영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