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JTBC
사진제공= JTBC

[서울=RNX뉴스] 이아람 기자 = ‘닥터 차정숙’ 엄정화가 강력한 공감의 힘으로 올타임 레전드의 진가를 입증했다.

JTBC 토일드라마 ‘닥터 차정숙’(연출 김대진·김정욱, 극본 정여랑, 제작 ㈜스튜디오앤뉴·SLL·JCN)이 뜨거운 호평 속 화제의 중심에 섰다. 20년차 가정주부 차정숙(엄정화 분)의 레지던트 도전기가 통쾌한 카타르시스는 물론, 현실 공감까지 자아내며 무서운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 시청률과 화제성도 ‘올킬’했다. 

단 4회 만에 시청률 11.7%(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 수도권)를 돌파, 자체 최고를 경신하며 비지상파 1위에 올랐다. 지난해 열풍을 일으킨 ‘재벌집 막내아들’부터 ‘대행사’, ‘신성한 이혼’으로 이어진 JTBC 토일드라마 흥행 계보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화제성 지수에서도 그 인기를 실감했다. 굿데이터 코퍼레이션이 발표한 4월 3주차(4월 17일부터 4월 23일까지) 화제성 조사에서 드라마 부문 1위, OTT를 포함한 통합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출연자 화제성에서 엄정화와 김병철이 나란히 1, 2위를 휩쓸며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명세빈(5위), 민우혁(9위)도 TOP10에 이름을 올리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이 같은 저력의 중심에는 단연 엄정화가 있다. 그가 연기한 ‘차정숙’은 생사의 고비에서 살아나 20년 전 포기했던 전공의 과정에 재도전하는 인물이다. 

친근한 이름만큼이나 우리 주변에 있을 법한 차정숙. 엄정화는 그의 화끈한 반란을 설득력 있게 그려내며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차정숙의 다채로운 감정변화를 섬세하고도 현실감 있게 표현하며 흡인력을 더했다.

앞서 엄정화는 “‘차정숙’ 캐릭터는 ‘나’의 이야기, 혹은 주변에 정말 있을 것 같은 인물”이라면서 “차정숙을 표현할 때 진정성이 느껴졌으면 했고, 촬영하면서 이 부분을 늘 리마인드했다. 시청자들이 공감하면서 볼 수 있는 캐릭터였으면 좋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캐릭터의 근간을 정확하게 파고들어 진정성과 공감에 초점을 맞춘 연기는 확실하게 적중했다. 

‘차정숙’ 캐릭터에 공감을 불어넣은 엄정화의 내공은 ‘나’로 살기로 한 반란에 과몰입을 유발, 시청자들을 웃기고 울리며 열띤 응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야말로 ‘엄정화이기에 가능한 차정숙’을 완성하며 호평의 중심에 선 것.

엄정화는 생사의 고비를 넘고서야 비로소 자신을 다시 돌아보게 된 차정숙의 드라마틱한 감정변화를 현실적으로 그려냈다. 꿈과 커리어와 맞바꾼 가족의 행복은 차정숙의 모든 삶이었다. 

그렇게 가족들을 위해 맞춤옷 같은 헌신으로 완벽한 가정을 일궜다 자부했지만, 그 판타지가 깨지는 현실을 직면하며 현타(현실자각 타임) 세게 맞은 차정숙. 그 격변의 과정을 치밀하게 포착한 엄정화의 열연은 차정숙에게 더욱 감정이입하게 했다.

20년 동안 가정을 꾸렸지만, 실은 자신의 명의로 된 것이라고는 휴대폰 하나밖에 없다는 차정숙. 누구도 원하지 않던 차정숙의 화끈한 반란이 더욱 짜릿한, 무조건 응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의 공허와 절박함이 엄정화를 통해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나’로 살기로 각성한 차정숙의 거침없는 반격은 카타르시스를 안겼다. 온갖 반대와 편견을 깨고 당당히 레지던트 도전에 성공한 차정숙. 그가 고군분투할수록 엄정화의 진가는 더욱 빛을 발했다. 

평생을 헌신한 아내가 위험한 줄 알면서도 간이식에 망설이던 남편의 잠든 얼굴에 풀스윙 따귀를 날리고, 온갖 방해에도 능청스럽게 되받아치는 타격감 제로의 차정숙의 모습은 통쾌하기까지 했다. 

딸의 투정에도 “엄마 희생이 당연한 거냐. 너희들 스스로 인생 개척할 때가 됐다”라면서도 “엄마도 한 번쯤은 나 자신으로 살아보고 싶어. 지금 엄마에게 가장 필요한 건 너희들의 응원과 지지야”라며 이해를 바라는 차정숙의 진심은 훈훈함을 더했다.

병원에서도 마찬가지다. 나이 많은 레지던트라는 핸디캡을 가졌지만 배려를 바라지도, 한참이나 어린 동료에게 날아든 지적과 모진 말에도 실수를 인정하며 핑계 대지 않는 차정숙의 모습은 ‘동정’이 아닌 ‘응원’을 불러왔다. 

차가운 현실에 의기소침보다 새로운 내일을 위해 파이팅을 외치고, 주저하지 않고 할 말은 하고야 마는 차정숙의 노련함도 사이다 그 자체다. 

이렇듯 자칫 무거워질 수도 있는 캐릭터를 엄정화만의 방식으로 유쾌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그려내 역대급 ‘공감캐’가 탄생했다.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기회를 소중히 여기는 차정숙의 애틋한 진심은 30년간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엄정화 그 자체로 완성, ‘차정숙이 왜 엄정화’여야 하는지 그 진가를 입증했다.

시청자 반응도 다채롭다. 특히 차정숙에게 쏟아지는 워킹맘들의 지지는 강력하게 흥행을 견인하고 있다. 환자와 가정에 충실하려 하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은 시기를 보내고 있는 차정숙의 고군분투가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방송 직후 SNS와 온라인 게시판에서는 “경력 단절을 경험한 세상 모든 ‘정숙이’에게 주는 응원 같다” “주부로서 공감 200%” “정숙 언니 응원한다” “지지 말고 병원 접수하자” “유쾌한 정숙씨 사이다 길 걷자” “엄정화=차정숙, 캐스팅이 신의 한 수” 등의 응원 어린 반응이 쏟아졌다.

한편 내일(29일, 토) 방송되는 ‘닥터 차정숙’ 5회에서는 아내 차정숙을 내쫓기 위한 서인호(김병철 분)의 방해 작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차정숙에게 큰 위기가 찾아온다. JTBC 토일드라마 ‘닥터 차정숙’ 5회는 29일(토) 밤 10시 30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