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MBC '일타강사' 방송 캡처
사진 제공 : MBC '일타강사' 방송 캡처

[서울=RNX뉴스] 김윤서 기자 = ‘일타강사’가 연초를 맞아 인생을 되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선사했다.

4일(어제) 방송된 MBC 강의 프로그램 ‘일타강사’에는 강의 경력 30년의 대한민국 스타 강사 김미경이 나이 ‘마흔’을 주제로 인생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이날 방송에는 김미경 강사가 등장하자마자 홍현희부터 초아까지 너도나도 팬심을 밝히며 호응했다. 특히 홍현희는 주로 힘들 때 강의를 찾아본다고 해 김미경이 “왜 그런 거예요?”라며 의문을 표했지만, 수강생들은 김미경 특유의 직설 화법에 만족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김미경은 마흔의 나이에도 20대처럼 가슴 뛰게 만들어 주겠다며 시작부터 강의 의지를 불태웠다. 40대가 되면 공통적으로 우울하고 힘들다는 말을 자주 하게 된다는 이야기에는 김지호 또한 40대에 들어서자 떨어진 체력 탓에 우울해지고 열정이 식었다고 느꼈고 박정아도 이에 공감을 전했다.

이처럼 40대가 힘들어하는 이유에 대해 김미경은 모든 희망이 현실로 드러나기 시작, 내가 상상했던 것이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재산, 아이, 남편 등 모든 것을 남들과 비교하는가 하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질문을 많이 하게 된다고 짚었다.

특히 김미경이 한숨 섞인 우리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며 수강생들을 빵 터지게 하자, 홍현희는 “어제 잠자리에서까지 저랬어”라고 폭풍 공감을 했다.

김미경은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수강생들의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여기에 답하는 또 다른 나를 ‘리얼 미(Real Me)'라고 칭하며 내 안의 리얼 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리얼 미를 통해 55세라는 나이에 영어 공부에 도전하게 된 김미경의 일화는 모두를 감탄하게 만들었다.

또한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던 그녀가 강의를 하기까지 자기 자신과 수많은 질문을 주고받았고, 아버지가 건넨 용기의 한 마디 덕분에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는 감동 일화를 전했다.

그녀는 자신의 버팀목이었던 아버지가 자신과 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고백하며 눈시울을 붉혔고, 그 말을 들은 홍현희와 김지호, 박정아 또한 눈물을 보이기도.

그런가 하면 김미경은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배우자의 의견을 묻지 말 것을 강조했고 “이유 알려줄까요? 비밀인데”라고 밀당하며 수강생들을 애타게 만들었다. 강의에 푹 빠진 류승수는 폭풍 필기를 하며 솔선수범했고 이에 이용진은 “저번에도 다 적으셨는데 놔두고 가시더라고요”라며 일침을 날리기도 했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흔을 기점으로 은퇴를 생각하는 가운데, 김미경은 김난도의 인생 시계를 빌려 수강생들의 현재 나이가 절대 늦은 때가 아님을 강조했다.

5~60대가 되면 마음 편하게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는 김지호는 자신의 인생 시간이 겨우 오전 11시를 지나고 있음을 알게 됐고 “제2의 인생을 꿈을 갖고 살아야겠다”라고 깨닫는 계기가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 김미경은 두 번째 꿈을 위해 개인의 다름을 인정하면서 ’나‘를 준비할 것과 나를 끌어내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꾸준함‘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뒤늦게 시작하는 사람들은 ’(남들은) 원래 잘했을 거야‘라고 스스로 ’창의적 좌절‘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실력 차이가 아닌 시간 차이에서 오는 것이기에 꾸준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초아는 스스로를 끌어내리는 상황에 대한 조언을 구했고, 김미경은 ’원 드림 원 싱‘을 가져야 한다며 따뜻한 말을 아끼지 않았다. 김미경의 이야기를 듣던 초아는 이내 눈물을 흘렸고, 그 모습을 안타깝게 바라본 박정아 역시 자신과 같은 길을 걸어온 초아에 공감의 말을 건네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김미경은 부모, 사회, 친구, 이성으로부터 인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가 되고 싶은 미래를 현재에 배치해두고 노력한다면 현재를 살았을 뿐인데 미래의 내가 웃게 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방송 말미에 김미경은 수강생들을 위해 깜짝 선물을 준비했다. 수강생 한 명 한 명을 위해 손수 준비한 ’살아낸 자격증‘을 직접 전달하며 수강생들에게 감동을 줬고, 이내 눈물바다로 만들었다. 류승수가 자격증을 받고 “상금은 없나요?”라고 묻자 김호영은 “끌어 내려~”라고 받아쳐 웃음으로 마지막을 장식했다.

MBC 강의 프로그램 ‘일타강사’는 매주 수요일 저녁 9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