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은 오는 22일까지 청소년 대상 나노융합과학기술을 교육할 나노STEM 대학생 과학멘토 4기를 모집한다.

나노STEM은 한국나노기술원이 교육기부 차원에서 지난 2014년부터 9월부터 운영해 오고 있는 대학생 교육봉사단이다.

나노STEM은 실습·체험·토론 중심의 재미있고 쉬운 청소년 눈높이 교육을 통해 나노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바뀌고 있는 미래 세상에 대한 청소년들의 진로선택을 돕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모집 대상은 수도권 소재 대학 이공계 또는 교육전공 대학(원)생으로 2017년까지 1년 이상 봉사활동 참여가 가능한 학생이다. 지원자들은 서류 및 면접 전형을 거쳐 1월 중 최종 선발될 예정이다.

선발된 과학멘토들은 2월부터 17주간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실시하는 나노STEM 과학멘토 훈련과정을 수료하고, 도내 초중고교를 방문하여 진행하는 △나노과학동아리, △방과후 나노학교,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진행되는 △토요나노교실(1일), △나노체험 (1박2일), △나노캠프 (2박3일) 등 다양한 교육 봉사 활동에 참여한다.

과학멘토들은 행정자치부의 1365자원봉사포털에서 봉사시간 인증서를 발급받는다. 또한 경기도 과학멘토사업을 통해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으며, 종료 시 수료증을 받는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포상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전문교육과정을 무료로 청강할 수 있다.

과학멘토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한국나노기술원 홈페이지(www.kanc.re.kr)나 나노STEM 카페(www.cafe.naver.com/nanoste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031-546-643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나노STEM 과학멘토는 현재 18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5년 한 해 동안 도내 초・중・고 대상 총 194회 6,1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한국나노기술원 관계자는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나노융합과학교육은 한국나노기술원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설비와 콘텐츠를 활용한 청소년 대상 첨단과학 프로그램.”이라며 “2016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중등학교 자유학기제의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