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서울=RNX뉴스] 박은경 기자 = 전체 인도 기업의 고용 중 여성의 비율은 현재 22% 수준이나, 여성의 사회적 지위 상승에 따라 2022-23회계연도에는 35%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여성만의 독특한 접근방식과 문제해결 능력으로 다양성을 요구하는 IT 업계로의 여성 진출이 두드러졌다.

인도 IT 회사인 IT Firm, Wipro, TCS(Tata consultancy sevices), Infosys 등의 여성 인력 비중이 3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IT 분야 임원급 직위의 여성 비율은 현재 1%밖에 되지 않는 실정이나, 여성 임원 육성 프로그램 개최 등을 통해 확대를 추진하고 있음

임원과는 달리 중간 관리자급 여성 직원의 수는 2016년~2021년 동안 68% 증가하였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 무임금 노동시간이 하루 52분가량인데 비해 여성은 352분으로 월등히 높은 등 아직 직장 내 성차별 문제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인도 싱크탱크 기업(CMIE)에 따르면 직장 내 성장하던 여성의 비율이 코로나 19로 인해 조금 주춤하고 있으며, 실직한 여성이 회사로 돌아갈 확률도 남성보다 8배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금도 여성이 남성보다 30% 적게 받는 등 여성 인권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인도 자체의 남성 우월문화에 의해 아직까지 성차별이 남아있는 실정이다.

 

키워드

#인도 #IT #인도 IT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