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서울=RNX뉴스] 박은경 기자 = 세계 최대 팜유 수출국인 인도네시아는 생산자들의 내수 시장 우선책으로 식용유 가격 상승에 따라 1월 말부터 한시적으로 팜원유(CPO) 수출을 일시적으로 제한하기로 인도네시아 정부가 발표했다.

모든 팜유 수출업체들은 식용유용 팜유 생산업자들에게 내수시장 공급의무(팜유 수출량의 20%)를 한시적으로 부과하고 내수시장 공급 의무를 충족한 기업을 대상으로 1월 24일부터 6개월 동안 무역부에 수출허가를 신청할 때마다 국내 판매증빙을 제출해야 수출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이같은 규제가 나오게 된 배경은 지난 몇 달 간 팜유의 수요 증가와 생산량 제한으로 인해 국제 팜유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무역부 자료에 따르면 이날 국내 식용유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92% 오른 리터당 1만9,100루피아를 기록했다.

그동안 인도네시아의 팜유 생산·수출업자들은 세관 신고만으로 수출이 가능했다. 하지만, 지난해 팜유 국제 가격 급등으로 인도네시아 내수 식용유 가격이 덩달아 오르자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나섰다.

팜유 국제 가격은 2018년 말 t당 500달러대에서 지난해 1천300달러가 넘는 등 세 배 가까이로 올랐다. 인도네시아의 식용유 가격은 작년 초 L(리터)당 1만4천 루피아(1천166원)에서 올 초 2만 루피아(1천676원)로 40% 이상 올랐다. 볶거나 튀긴 음식을 선호하는 인도네시아에서 식용유 가격은 민심과 직결되는 품목이다.

또 인니정부는 팜유의 국내가격 의무제도(DPO)도 함께 발표했다. 이에 따라 팜유 원유(CPO)는 킬로그램 당 세금 포함 9천300 루피아, 올레인은 1만300 루피아 이하로 판매해야 한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이처럼 칼을 빼든 것은 팜유 국제가격 상승으로 생산업자들이 수출에 집중하면서 자국 업체에 공급을 줄였기 때문이다. 이번 정책은 니켈 수출 금지, 석탄 수출 금지와 같이 인도네시아의 보호무역 정책 목록에 추가됐다.

농무부(Kementan)에서 발행한 2019-2021 국가 주요 플랜테이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기름야자 생산 면적은 1,485만 헥타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기에서 인도네시아의 총 팜유 생산량은 4,829만 톤에 달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