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 붕괴 참사 이후 피해자들 가족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지난 6월 9일 광주시 동구 학동재개발 구역에서 철거중인 건물이 한 순간에 무너져 내렸다. 건물은 마침 현장 옆을 지나가던 버스를 덮쳤다. 승객 17명이 숨지거나 다쳤다.

이번 사고는 전체적으로 공사 단가도 원청과 하청, 재하청 업체 간 재하도급이 이뤄지면서 50억원 짜리 공사가 12억원으로 넘겨졌고 부실 공사로 이어졌다. 부실공사를 감독해야 할 감리는 현장에 단 한 차례도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측은 불법하도급 등을 알고도 묵인한 정황이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나고 있다.

광주지법 제11형사부(재판장 정지선 부장판사)는 지난 13일 업무상 과실치사등 혐의로 기소된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정비 4구역 시공업체(현대산업개발), 하청·재하청 업체(㈜한솔·백솔) 관계자와 감리 등 공범 7명에 대한 제9회 공판기일을 열었다.

하청 한솔 현장소장과 재하청 업체 백솔 대표 등은 앞선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현대산업개발의 안전 관리 부실을 지적한 바 있다.

"현대산업개발 현장소장과 공무·안전부장 등이 해체 계획서 작성을 독촉하며 공사 전반에 관여했다.

불법 재하도급 구조 속에서 해체 계획과 달리 (위험한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된 사실을 알고 있었다.

감리 계약도 원청이 주도했다"는 주장이었다.

"현대산업개발과 공사 입찰 단가(철거 견적)를 놓고 미리 협의해 입찰가를 3차례나 줄일 수밖에 없었고,

폐기물 처리 비용을 떠안아야 했다. 과다 살수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 제기도 묵살당했다"는 등의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기성금 지급, 지시 불이행 시 압력을 고려할 때 우월적 지위에 있는 현대산업개발 측의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다.

하지만, 사고현장에서 철거작업을 하던 재하도급업체 대표, 현장 관리를 맡은 하도급 업체 직원, 하도급 업체와 이면 계약을 맺고 공사에 뛰어든 철거업체 직원, 철거공사 원청인 재개발 아파 시공사 소속 직원, 안전 의무를 외면한 감리자와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하도급 업체 한솔, 재도하급 업체 백솔, 선정과정에서 리베이트를 챙긴 브로커 등 어느 누구 하나도 책임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

광주학동붕괴참사의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회피하는 법정 공방을보면서 유가족들을 두번 울리는 대기업의 행태를 보면서 또다른 재건축 사업지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건설사이며 조합원들에게 "최고의 아파트로 보답하겠다.”는 홍보 문구를 보면서 씁쓸한 마음을 지울수가 없는 현실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