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서울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이 2021년 ‘제27회 독서문화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독서문화상은 매년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국민 독서문화 진흥 활동과 독서문화 환경조성에 기여한 사회 각계각층의 독서문화진흥 유공자를 널리 발굴하고 책 읽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제27회 독서문화상은 개인 16명과 8개 단체에게 주어졌다.

동대문구가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운영 중인 답십리도서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독서생활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 온 결과, 그 공로를 인정받게 됐다.

답십리도서관은 이용자 소통형 유튜브 콘텐츠 “답십리 고민상담소 : 사서의 책 처방” 제작 등 온택트 도서관 서비스를 신규로 개발하고, 지역 내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지역사회 독서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세상과 정보를 잇는 정보이음공간으로써 변화된 공공도서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도서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동대문구 특색을 반영한 독창적인 비즈니스 및 마음건강 특화서비스 발굴, 다양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하며 책 읽는 동대문구를 구현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 결과 답십리도서관은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2019년 대통령상 수상에 이어 이번 2021년 독서문화상 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