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2일 2017학년도 수능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6월 모의고사가 시행되었다. 영어영역의 경우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 르네상스러닝 사에서 제공하는 레벨 분석기 아토스 애널라이저(ATOS Analyzer: △단어수, △단어길이, △평균 문장길이 등을 통해 텍스트 수준을 분석하여 제공)로 분석해본 결과, 이번 수능은 ATOS 지수 9.5였다. ATOS 지수는 미국 전역의 학교에서 활용되는 영어 텍스트의 난이도 지수로 난이도는 미국 학령기준으로 표시된다. 이번 수능은 미국 중학교 3학년 5개월 차 학생이 풀 수 있는 평균 난이도로 출제되어 작년 2015학년도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고등학교 교과서 천재/능률 출판 교과서 분석결과에 따르면 현행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평균 난이도는 미국 학령기준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이었다. 반면 6월 모의고사의 경우 난이도의 폭이 4.6-13.3이었다. 즉 미국 초등학교 4학년에서 미국 고등학교 3학년 이상, 대학생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며 다소 난이도의 폭이 넓었다. 이는 기존 고등 영어 교과서의 평균 난이도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결국 교과서의 한정된 읽기 지문만으로는 실제 수능까지 대비하기에는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메가스터디에서 공개한 영어영역 오답률 베스트 문항을 살펴보면 ▲38번(75%) ▲32번(66%) ▲34번(64%)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수능과 마찬가지로 상위권 등급을 결정짓는 고난도 문항은 영어 사고력과 분석력, 즉 문해력이 바탕이 되어야 맞출 수 있는 문제였다. 결국 이 문항들의 정답 여부에 따라 수험생의 등급이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오답률이 가장 높은 38번 문장삽입 유형 문항의 경우 EBS 미연계 지문으로 시차를 느끼게 되는 이유와 그에 따른 신체의 변화를 묻는 문제였다. 지문 전체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지만, 문장의 논리적 관계를 꼼꼼히 따지는 추론력과 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사고력이 요구되었다.

빈칸추론 문항 32번과 34번 문항의 경우 지문 전체에 대한 정확한 대의파악을 토대로 주제와 밀접한 구나 절을 찾는 문제로 단순히 중요 어휘 중심으로 해석했다면 답을 찾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평소에 폭넓은 영어독서를 통한 영어 읽기의 기본기가 다져지지 않은 수험생들의 경우 오답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았다.

미국 독서교육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르네상스러닝 송동혁 한국 법인장은 “단순한 암기 위주, 문제풀이 위주의 영어공부로는 추론력, 분석력을 요하는 변별력 문항을 대비할 수 없다”며 “지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교과서 지문 외에 ‘영어독서’를 통해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발달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송동혁 한국 법인장은 “어릴 때부터 꾸준한 영어독서를 통해 영어 지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글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문해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르네상스러닝 프로그램은 미국 내 절반, 6만개 이상의 학교에서 도입한 공신력 있는 영어독서 프로그램이다. 특히 400여개 이상의 연구를 통해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며 국내에서도 국제학교, 최상급 어학원, 영어도서관 등 400여개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인기리에 활용 중이다. 특히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영어독서 습관 함양을 통해 전반적인 영어실력 향상을 이끌어가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르네상스러닝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1984년 Accelerated Reader(AR)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출시한 이래 수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연구를 바탕으로 기술기반의 교육기업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현재 르네상스러닝 교육 프로그램은 미국 내 6만 곳 이상의 학교에서 사용되어 영어독서교육의 표준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60여개국의 초중고 학습과정에서 르네상스러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제학교, 공공 도서관, 학교 및 유치원, 영어도서관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르네상스러닝의 대표 프로그램은 리딩레벨진단 프로그램 STAR Reading과 독서학습관리 프로그램 Accelerated Reader가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