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곽태영 기자 = 고양이 나라에서 펼쳐지는 신나는 수학 모험과 가족에 대한 감동적인 사랑을 그린 뮤지컬 ‘캣 조르바’가 국내외 다양한 캐릭터 라이선싱 박람회 참가를 확정하며 캐릭터 산업 시장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뮤지컬 ‘캣 조르바’는 중세 유럽 벨기에에서 일어난 고양이 대학살이라는 실제 사건에 착안하여 각색한 국내 창작 작품으로, 이페르라는 가상의 고양이 나라에서 일어난 아기 고양이 실종 사건을 해결하는 수학 명탐정 조르바의 신나는 모험과 활약을 담았다.

2015년 초연을 올리며 탄탄한 스토리 구성과 STEAM 융합 인재교육이 결합한 에듀테인먼트 뮤지컬로 큰 관심을 모았고, 중세 유럽의 화려한 무대 연출과 그 위에서 펼쳐지는 수학 퍼즐은 주 관객층인 초등학생 어린이는 물론 함께 관람하는 부모들의 마음도 사로잡았다.

최근 들어 인기 급부상하고 있는 고양이라는 콘텐츠를 발 빠르게 무대로 옮긴 국내 순수 창작 뮤지컬 ‘캣 조르바’는 콘텐츠 사업 확장 및 ‘조르바’, ‘미미’, ‘피타’, ‘코비’ 등 각각의 성격이 뚜렷한 등장 인물의 캐릭터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올해 개최되는 국내외 다양한 캐릭터 박람회에 참가 업체로 이름을 올렸다.

가장 먼저, 오는 6월 21일부터 23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멘델레이 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2016 라이선싱 엑스포’에 참가한다.

‘라이선싱 엑스포’는 캐릭터 및 미디어를 포함한 전 분야의 라이선싱 관련 업체들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행사로 캐릭터 라이선싱 분야의 세계 최대 박람회다.

뮤지컬 ‘캣 조르바’의 제작사 문화공작소 상상마루 관계자는 “문화창조벤처단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을 통해 라이선싱 엑스포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다.”며 “창작 뮤지컬을 원(原)소스로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은 국내에서 매우 드는 사례인데 해외에서 그 가능성을 먼저 알아봐준 것에 대해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한다.”며 참가 소감을 전했다.

국내에서는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SICAF 2016, 이하 시카프 2016)에 공식 초청되었으며 현재 공연 중인 뮤지컬 ‘캣 조르바’에 ‘피타’역으로 출연 중인 배우 심정완이 홍보대사로 위촉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세계 5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이자 예술, 기술, 교육, 산업 등이 함께 모여 대중과 함께 향유하는 허브형 축제 ‘시카프 2016’은 7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뮤지컬 ‘캣 조르바’ 공연은 7월 6일 시카프 개막식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코엑스가 주관하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6’에도 참가한다. 7월 13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6’은 전문 비즈니스의 장으로, 총 300여개 업체의 국내외 캐릭터, 라이선스 관련 기업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국제 콘텐츠 라이선싱 전시회다.

뮤지컬 ‘캣 조르바’는 공연 콘텐츠와 ICT 기술이 융합된 전시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며 창작 뮤지컬, 더 나아가 문화 공연이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직접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작사 문화공작소 상상마루 측은 “어린이들과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이 뮤지컬 캐릭터와 기술이 융합된 체험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국내에서 캐릭터 중심의 만화, 애니메이션이 뮤지컬로 제작된 사례는 다수 만나볼 수 있지만, 뮤지컬 ‘캣 조르바’가 고대하고 있는 창작 뮤지컬을 캐릭터 산업화(化) 한 사례는 이례적이기 때문에 이번 박람회에 참가함으로써 얻게 될 새로운 기회가 국내 뮤지컬 시장에 어떠한 긍정적인 결과를 낳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4월 초에 개막해 오는 29일 2개월 간의 대장정을 마무리 하는 가족 뮤지컬 ‘캣 조르바’는 올해 재공연에서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거듭했다. 3D 증강현실이 결합된 출판물, ICT기술과 융합한 인터렉티브 어트렉션 전시물을 선보였고 수학 완구 업체 ㈜매쓰타임과 협업하여 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제품을 제작하는 등 공연이라는 콘텐츠를 타 분야로 확장한 시도가 엿보였다.

도전을 거듭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는 뮤지컬 ‘캣 조르바’는 29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내 극장 용에서 공연되며 예매사이트 인터파크, 클립서비스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사진:㈜문화공작소 상상마루)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