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서울시가 2016년 5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중차량운행허가시스템을 보완 구축하고 중차량 노선을 추가 개발(중차량 노선상 시설물 성능개선)하는 용역을 시행한다.

※ 중차량이란 도로법시행령 제79조에 의거 운행제한기준중 40톤을 초과하는 차량이며, 이러한 중차량 등의 운행을 인터넷상으로 허가처리하여 주는 시스템이 중차량운행허가시스템임

그동안 서울시에서는 도로 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고 제한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는 등 합리적인 중차량 운행을 위하여 1999년 중차량운행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시작으로 2003년 전국 최초로 중차량 노선축 및 시스템을 개발하여 대시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2011년 12월부터는 인터넷을 통한 운행허가 신청시스템을 구축(242개 노선 830㎞)하여 민원인이 허가 신청시 간단한 차량 정보(길이,높이, 폭, 총중량, 축중량, 운행노선 시종점)를 시스템에 입력하면 가장 빠르고 안전한 노선을 자동 설정되어 바로 안내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왔다.

이는 허가 신청에 10일 이상 소요되던 것을 1일내 신속 처리하여 운전자 등 이용 시민의 편리를 제공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행정의 신뢰성을 제고시켜 왔다.

하지만 중차량 노선 개발 및 운행허가 시스템 구축 10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교량의 정밀안전진단의 상태평가 및 안전성평가 등이 현 시스템에서는 반영되지 않았기에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 시스템 보완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이번 용역을 통해 중차량 노선 및 시설물 상태를 전수 조사하여 내하력(하중을 받을수 있는 능력) 상태 및 성능변화를 분석, 진단 결과(상태평가 및 안전성평가)를 시스템에 수시 반영하고 과도한 우회노선을 단축하는 추가 노선 개발하여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서울시 김준기 안전총괄본부장은 “금번 용역을 통하여 한층 개선된 중차량운행허가시스템 체계 구축으로 이용 시민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중차량 최단거리 통행노선 개발은 물류 비용을 절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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