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국내 및 국제 네트워크를 통해 투자 기회와 혁신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카타르의 샤리아(이슬람법) 준수 선도 은행인 QFB(Qatar First Bank)가 카타르금융시장당국(Qatar Financial Markets Authority, 이하 QFMA)의 승인을 받은 뒤 바로 2016년 4월 27일 QSE에 주식을 상장한다고 발표했다.

 
QFB는 증권코드 QFBQ로 은행 및 금융 서비스 부문에 상장된다. 상장 첫 날 거래가는 주당 15QR(카타르 리얄)이며 변동폭은 상장 첫 날만 상하 30%가 허용되며 둘째 날부터는 상하 변동폭이 10%로 고정된다.

QFB는 2008년 4월 9일에 설립돼 QFCRA의 승인을 받았다. 자본금은 25억 QR이며 불입 및 납입 자본금은 20억 QR이다.

QFB의 압둘라 빈 파하드 빈 고랍 알 마리(Abdulla Bin Fahad Bin Ghorab Al Marri) 회장은 아래와 같이 언급했다.

“이 상장은 QFB뿐 아니라 카타르에도 중요한 성과”라며 “QFC의 승인을 받은 카타르 기관의 첫 상장이자 민영 기관으로서는 6년만의 첫 상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카타르 증권시장을 활성화하고 카타르 경제의 모든 부문, 특히 은행부문에 민간 부문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카타르의 노력이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QFB는 명확한 전략과 숙련된 팀, 탄탄한 기반의 주주 구성으로 고액순자산보유자, 기업 및 기관 고객에게 신뢰받는 자문사이자 국내외 시장에서의 사업기회를 지향하는 관문으로서의 역할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덧붙였다.

QFB의 지아드 마카위(Ziad Makkawi) CEO는 아래와 같이 언급했다.

"QFB의 상장은 성장, 고객에 대한 혜택 증대, ‘탁월함의 증표’ 제시를 위한 우리 은행의 노력에 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이다.
 
"작년은 우리 은행에 획기적인 한 해였다. 우리는 기업과 기관 금융, 민간 금융과 자산 관리, 기금과 투자, 또한 사모펀드와 부동산에 중점을 둔 대안투자에 이르는 혁신적인 샤리아 준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우리 사업을 구조조정하고 전략을 재확인했다.

“앞으로도 우리 은행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으며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다. 이 상장은 샤리아 준수 금융 분야에서 탁월한 역할을 하고자 하는 우리의 야심찬 노력을 지원하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