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신설로 장애인 등 보행약자 접근성↑, 건물 증축해 카페‧식당 등 오픈

[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12일(목) 서울로7017을 거쳐 남산으로 바로 가는 새 길이 열린다.

서울시는 서울로7017과 인접한 대형빌딩인 메트로타워를 길이 20m 공중보행길로 연결하고, 남산까지 바로 이어지는 70m 보행길을 조성하는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서울로7017’은 서울역 일대 청파동, 중림동, 회현역 등 주변지역과 연결돼 시민들에게 주변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7년 5월 개장했다.

서울시는 서울로7017과 인접해 있는 메트로타워 측과 지난해 7월 연결통로 설치에 대한 협약을 맺고, 민·관 협업을 통해 7개월여 간 공사를 진행했다. 시와 중구청은 12일(목) ‘서울로7017-메트로타워 간 연결통로 설치’ 사업 공사 완료에 대해 공고했다.

이로써 '17년 호텔마누, 대우재단빌딩에 이어 서울로7017과 인근 민간건물을 잇는 세 번째 공중보행길이 완성됐다.

올 하반기 구(舊) 서울역사 옥상과 연결되는 ‘서울역 연결통로’까지 개통되면 서울로7017에서 주변지역으로 실핏줄처럼 뻗어나가는 보행네트워크가 보다 촘촘히 갖춰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서울로7017 개통 전인 지난 '15년 당시 서울역 고가와 주변 대형빌딩 5곳 간 보행길 연결에 착수했다. 현재 나머지 2개 빌딩(서울스퀘어,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빌딩)은 관계자들과 설치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번 연결통로는 단순히 서울로7017과 건물을 연결하는 것을 넘어 연결통로와 이어지는 총 70m 보행길을 추가로 연장해 힐튼호텔, 남산까지 편리하게 걸어갈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로7017과 메트로타워 연결통로는 폭 4m, 연장 20m다. 총 2개 동(본동+주차타워)으로 구성된 메트로타워 건물사이 보행길을 추가로 연장했다.

서울로7017에서 연결통로를 통해 메트로타워 건물 3층으로 연결되고, 연결통로에서 이어지는 보행길을 가로질러 걷다 보면 남산 방향 힐튼호텔로 바로 이동 가능해진다. 또 힐튼호텔 뒤쪽 보행길을 따라가면 남산공원까지 끊김 없이 걸어갈 수 있다.

아울러 메트로타워는 연결통로 개통과 연계해 일부 건물을 증축하고 개방형 엘리베이터를 신설했다.

이 엘리베이터를 통해 1층으로 바로 이동 가능해 장애인, 노약자 등 보행약자의 서울로7017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증축된 건물엔 카페, 식당, 편의시설도 생겨 서울로7017을 찾는 시민들과 관광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어서, 서울시는 관계기관(기업)과 협의를 통해 ‘구(舊) 서울역사 옥상 연결 보행교’를 서울로7017 일대에서 10월 중으로 개통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작년 12월 도시철도시설공단, 한화역사(주)와 서울로7017과 구(舊) 서울역사 옥상 연결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3개 기관 실무책임자가 참여하는 ‘사업추진협의회’를 통해 연결통로 설치위치·디자인방향 등을 신속하게 결정하고, 이를 반영해 설계를 진행 중이다.

구(舊) 서울역사는 옥상정원사업과 정원박람회 전시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단순한 보행로 연결뿐만 아니라 전시, 휴게공간과 함께 어우러져 도심 속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 서울역의 공공성을 높이는 한편 주변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서울로 7017 주변 민간빌딩과 협력해 서울로7017이 주변 건물과 촘촘히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입체보행길 연결을 추가로 추진하고, 보행, 문화, 휴게 등의 다양한 편의공간도 조성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