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공백 발생시, 연구기간 연장 등 후속 연구 편의제공

[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이를 각 기관에 안내하였다.

이는 연구현장에서 우려되는 감염 확산을 사전예방하고, 연구자의 안정적인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위기경보 수준이 ‘심각’ 단계인 동안에는 선정.단계.최종평가 등 평가일정은 연기하거나 비대면으로 대체하여 진행하도록 안내하였다.

대부분의 연구개발(R&D) 사업 추진일정 상 1분기 내에 선정.단계.최종평가 등 전문가 대면회의가 집중 예정되어 있는 만큼,

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원활한 전문가 섭외를 위해 ① 연기가 가능한 평가(연차점검, 단계.최종평가 등)는 평가일정을 연기하고, ② 선정평가 등 조속한 과제 착수를 위해 필요한 경우 화상, 서면회의 등으로 대체하도록 하였다.

만약 평가자 섭외가 어려울 경우, 상피제 예외 적용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① 국내.외 위험지역 방문 자제 및 집단행사 개최 자제에 따라 발생하는 위약금 및 취소 수수료, ② 연구 관련 회의.행사 개최시 참여자들의 감염병 예방 경비를 연구비에서 집행할 수 있다.

아울러, 확진자 및 의심확자 발생에 따른 연구기관 폐쇄 및 핵심 연구인력 격리 등으로 연구공백이 발생한 경우, 위험상황 종료 후 안정적인 연구복귀와 후속 연구를 위한 편의를 제공토록 하였다.

연구기관 폐쇄 등에 따른 연구 중단 및 재개, 연구 중단 대비 사전 조치 등을 위한 부가적인 비용의 연구비 집행을 허용한다.

또한, 연구비 사용실적보고서 제출기한 예외를 인정하고, 충분한 연구기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과제 연구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대응을 위해 정부가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라며, “위기상황 속에서도 연구자가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