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9일 오후 11시 50분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3세.

사단법인 대우세계경영연구회는 이날 "김 전 회장이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영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연구회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평소 연명치료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김 전 회장은 1936년 대구 출생으로 한국전쟁으로 부친이 납북된 이후 서울로 올라와 당시 명문 학교인 경기중과 경기고를 나왔다.

김 전 회장은 이후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66년까지 섬유회사인 한성실업에서 일하다 만 30세인 1967년 자본금 500만원, 직원 5명으로 대우실업을 창업해 불과 10여 년 만에 4대 재벌로 성장시켰다.

그는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대한민국의 고도성장기에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의 규모를 키웠고 세계 시장을 개척한 1세대 경영인으로 평가받기도 했으나 외환위기 직후 부도덕한 경영인으로 내몰리는 등 파란만장한 일생을 살았다.

김 전 회장은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유명한 명언을 남겼으며 그의 저서는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김 전 회장이 설립한 대우그룹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 말까지 재계 서열 2위까지 기록했지만 1999년 부도를 맞고 해체됐다.

'세계경영 신화'의 몰락 이후 주로 베트남에서 지내던 김 전 회장은 지난해 말 건강 악화로 귀국했으며 대우그룹이 해체된 지 20년 만에 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김 전 회장의 공식석상의 활동은 지난해 3월22일 열린 '대우 창업 51주년 기념식'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 마지막이다. 이후 지난해 8월 말부터 건강이 나빠져 통원 치료를 하는 등 대외활동을 자제해왔다.

김 전 회장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증세가 악화되면서  장기 입원해 투병생활을 해왔다. 최근에는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다.

장례는 가족장으로 치뤄질 예정이며 유족으로는 미망인 정희자 전 힐튼호텔 회장, 장남 김선협 ㈜아도니스 부회장, 차남 김선용 ㈜벤티지홀딩스 대표, 장녀 김선정 (재)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사위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등이 있다.

빈소는 아주대병원 장례식장 1호실이며, 조문은 10일 오전 10시부터 가능하다. 영결식은 12일 오전 8시 아주대병원 별관 대강당에서 거행할 예정이다. 장지는 충남 태안군 소재 선영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