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부정 선거 논란 끝에 사퇴 의사를 밝힌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전 대통령이 멕시코에 망명할 것으로 보인다.

11일(현지시간) 오후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멕시코 외교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몇 분 전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의 전화를 받았다“며 “전화통화를 통해 모랄레스 대통령이 정치적 망명을 공식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에브라르드 장관은 “인도주의적인 이유와 그가 위험에 처한 볼리비아의 현재 상황을 고려해 정치적 망명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관은 "멕시코 의회에 이 결정을 지지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볼리비아 정부에도 모랄레스가 안전하게 멕시코로 올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모랄레스가 언제 어떻게 멕시코로 오는지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다.

멕시코 측은 망명 허용 결정을 이미 미주기구(OAS)에 전달했으며, 유엔에도 알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전 대통령은 지난 2006년 볼리비아에서 남미 최초로 원주민 출신 대통령으로 당선됐으나, 연임만 가능한 볼리비아 헌법을 교묘하게 해석해 2014년 3선에 성공한 뒤 4연임을 위한 헌법개정안까지 발의했다.

그러나 지난달 20일 치러진 대선 개표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점이 발견됐고 이에 야권과 시민들은 거센 대선불복 시위를 벌였다.

결국 모랄레스 전 대통령의 선거 부정이 있었다는 미주기구(OAS)의 감사 결과가 나오며 군과 경찰까지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자 3주만에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자리에서 물러났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