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박찬욱 감독이 노르웨이의 대표 국제영화제 '필름 프롬 더 사우스 페스티벌'에서 명예상을 수상했다.

7일(현지시간) 박 감독은 오슬로에서 열린 제29회 '필름 프롬 더 사우스 페스티벌' 개막식에서 '실버 미러 명예상'을 받았다.

'필름 프롬 더 사우스 페스티벌'은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서 매년 개최되는 영화제로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영화를 소개하고, 매년 대략 35개국에서 250여개 영화가 상영되며, 2만5천명 이상의 관객이 찾는다.

특히 올해는 한국-노르웨이 수교 60주년을 맞아 주노르웨이 한국대사관과 협업해 다양한 한국 영화를 소개하고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박찬욱 감독은 "제가 영화를 처음 만들기 시작할 때만해도 한국 바깥에서 관객을 만날 수 있으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면서 "그런데 이렇게 거의 30년이 지나고 나니까 이런 상황이 생겼다"라며 "노르웨이 사람들이 제 이름을 정확히 발음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박 감독은"지금처럼 담을 쌓고 남들과 커뮤니케이션하기를 거부하는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는 이 시대에 다른 문화를 이해해보고자 노력하는 여러분들의 모습에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감독은 "다른 성격을 가진 작품들을 그동안 만들려고 애를 써왔다"면서 "'올드보이나', 복수극 등 일부 영화만 기억하시겠지만 저는 사실은 다양한 영화를 만들어왔다. 산 낙지를 먹는 모습 말고도 아름다운 장면들이 많이 있다"고 덧붙였다.

시상식 후에는 박 감독이 동생 박찬경 감독과 함께 만든 단편 영화 '파란만장'이 상영됐다.

아울러 올해 프랑스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이번 영화제의 경쟁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개막작으로 상영됐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