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인 강한옥 여사가 향년 92세로 노환으로 별세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모친 강한옥 여사께서 10월 29일 향년 92세를 일기로 별세하셨다"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이 임기 중 부모상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례는 고인의 뜻에 따라 3일간 가족장으로 치러진다.

강 여사는 최근 노환으로 부산 중구 메리놀병원에 입원했다. 문대통령은 모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오후 2시 30분 경기 수원에서 열린 2019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일정이 끝나자마자 부산으로 향했다. 부인 김정숙 여사는 문대통령보다 앞선 오전 11시 45분쯤 도착해 강 여사를 문안했다.

문대통령은 2시간 가량 임종을 지키며 모친의 마지막을 함께했다. 고인은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7시 6분쯤 생을 마감했다.

청와대는 고인의 뜻에 따라 빈소와 장지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고인의 빈소는 부산 남천성당에 마련돼 삼일장을 치를 예정이다. 장례식에는 가족과 가까운 친지, 생전 강 여사 지인 등 외의 조문객은 받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직원들도 단체 조문도 받지  않기로 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조문과 조화는 정중히 사양하겠다는 뜻을 전했다”며 “애도와 추모의 뜻은 마음으로 전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5부 요인의 문상도 받는가’라는 물음에 “(문 대통령이) 일반인이든 (정부) 관계자든 기본적으로 조문과 조화는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모친상에도 불구하고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다. 규정에 따르면 문대통령은 모친상에 따른 특별휴가를 5일까지 쓸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본인이 공식적으로 휴가를 사용하는 것 말고는, 자신에게 주어진 (국정) 임무는 다하겠다는 뜻이 강하다”고 전하며 “실제로 며칠간 휴가를 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