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경기도 연천과 파주의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안쪽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또 검출됐다.

파주에서는 올해 들어 멧돼지 폐사체 12마리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들어왔으나 ASF가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7일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6일 두 지역에서 죽은 채 발견된 멧돼지 2마리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모두에서 ASF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파주시 장단면 거곡리 민통선 지역에서 죽은 채 발견된 멧돼지 사체는 16일 오전 11시 한 농민이 발견해 파주시에 신고했다.

또한 같은 날 발견된 연천군 멧돼지 사체는 이날 오전 10시경 국립생물자원관 직원과 군 장병이 전기 울타리 설치작업 중에 발견해 연천군에 신고했다.

이번 발견 지점은 지난 12일 연천에서 처음 바이러스가 검출된 곳과 80m 정도 떨어진 곳이다.

이날 두 지역에서 추가로 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발견되면서, ASF에 감염된 채 발견된 폐사체는 모두 9구로 늘어났다.

정원화 환경과학원 생물안전 연구팀장은 “감염 지역을 포함한 약 30㎢ 내를 위험 지역으로 설정해 차단시설을 조속히 설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