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진우 기자 = 지난 4일 홍콩 정부가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한 복면금지법을 발표한 날 세계적인 스타 주윤발(周潤發·저우룬파·64)이 마스크를 쓰고 거리로 나왔다.

홍콩 시민들은 저우룬파가 의도적으로 시위대 복장을 하고 홍콩 정부에 저항을 표시한 것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저우룬파는 5년 전 우산혁명 때도 홍콩독립 지지 발언을 해 중국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오른바 있다.

10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 행정 수반 캐리(林鄭月娥) 행정장관이 복면금지법을 발표한 지난 4일 홍콩 시민들은 이에 반발해 홍콩 전역의 거리로 쏟아져 나와 항의 시위를 벌였다.

그러던 중 시민들은 거리에서 검은색 모자와 옷, 검은색 마스크를 쓴 저우룬파를 발견했다. 홍콩 시위대는 홍콩 정부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검은색 옷을 입고 있는데 이날 저우룬파의 복장은 시위대와 뜻을 같이한다고 해석된다.

이에 한 여성이 저우룬파에게 사진을 함께 찍자고 요청하자 평소 팬들과 격없이 소통하던 저우룬파는 흔쾌히 응했다. 이후 두 사람이 함께 사진을 찍는 모습은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로 빠르게 퍼져나가며 화제가 됐다.

사진을 접한 홍콩 시민들은 "역시 주윤발이다", "진정한 영웅본색이다", "행동으로 홍콩 정부에 대한 불만을 보여줬다" 등의 찬사를 쏟아냈다.

이 사진이 언제 찍힌 것인지, 실제 시위에 참여했는지 등에 대해 저우룬파 측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주윤발은 1980∼1990년대 '영웅본색'(英雄本色) , '첩혈쌍웅'(牒血雙雄) 등 홍콩 누아르 영화를 통해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 아시아의 대표 톱스타이다.

그는 할리우드에도 진출해 ‘와호장룡’ 등의 주연을 맡으며 월드스타 반열로 올라섰다. 세계적인 스타임에도 평소 지하철을 이용하는 등 소탈한 성품으로 유명한 주윤발은 최근 자신의 전 재산, 56억 홍콩달러(약 8천500억원)를 사후에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기도 했다.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중화권 배우로는 대만 출신의 세계적인 배우 서기(舒淇·수치), 영화 '무간도'에 수사국장으로 출연했던 홍콩의 대표 배우 앤서니 웡(黃秋生), 여러 홍콩 누아르 영화에 출연해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한 배우 채프먼 토(杜汶澤) 등이 있다.

이들은 거대한 중국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는 불이익을 무릅쓰고 용감하게 시위 지지 발언을 했다.

반면에 주윤발과 더불어 홍콩을 대표하는 톱스타인 성룡(成龍·청룽)은 친중국 행보를 이어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성룡(成龍·청룽)은 홍콩 시위대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바다에 버리자 성룡은 중국 관영 중앙방송(CCTV)과 인터뷰에서 “오성홍기의 수호자가 되겠다”고 밝히는 등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홍콩 시위를 비판하고 중국 중앙정부를 지지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