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경기도 연천의 한 양돈농가에서 접수된 의심 신고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됐다.

지난 3일 이후 6일 만의 추가 확진으로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건수는 모두 14건으로 늘어났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확진되자 정부는 9일 밤 11시 10분부터 48시간 동안 연천군 돼지농장 등에 대해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렸다.

해당 농장은 어미돼지 4마리가 식육부진 등 이상 증상을 보여 농장주가 연천군에 신고했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장으로부터 혈액 샘플을 채취해 경북 김천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를 벌인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의심 신고 접수 직후 방역 당국은 초동방역팀을 보내 사람과 가축, 차량의 이동을 통제하고 소독을 벌였다.

네팔 국적 외국인 근로자 4명이 일하고 있는 이 농장에는 울타리가 쳐있었고 돼지 4천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감염 경로 가운데 하나로 지목되는 잔반을 먹이로 주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농장의 반경 3㎞ 이내에는 또 다른 농장 3곳에서 4천 120여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방역당국은 발생 농가 반경 10㎞를 경계로 방역대와 완충지역으로 나눴는데, 이번 발생 농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완충지역 내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가 또 뚫리면서 확산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