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전국우정노동조합(우정노조)이 9일 예정했던 총파업을 철회했다.

8일 우정노조는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일 예정됐던 총파업을 철회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편물ㆍ등기ㆍ소포(택배) 등의 업무가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는 일어나지 않게 됐다.

우정노조는 공무원 2만여명과 비공무원 7000여명으로 구성된 우정사업본부 내 최대 노조다. 교섭대표 노조 권한을 갖고 있다. 우정노조는 노조원 3000여명을 두고 있다.

지난달 25일 우정노조는 “전날 총파업 실시 여부 찬반 투표 결과 93%가 찬성 의견을 밝혔다”며 “쟁의조정 시한인 26일까지 우본이 조합의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다음 달 9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정노조 측은 “지난해 25명, 올해 9명이 과로로 사망했다”며 집배원 증원과 주5일제 이행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일까지 4차례에 걸친 조정 회의가 열렸으나 모두 결렬된 바 있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파업 철회가)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정부가 앞으로 집배원 과로사와 관련해 개선하겠다고 했고 파업 시 국민 불편이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부 중재안을 수용했다"며 "따라서 이 중재안은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이행돼야 한다는 데 합의하고 투쟁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정본부에 따르면, 노사는 집배원의 주 5일 근무와 업무 경감을 위해 소포위탁배달원 750명을 이달 중 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직종전환 등을 통해 집배원 238명을 늘리는 등 총 988명을 증원키해 내년부터 농어촌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주5일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집배원들이 많은 업무 부담을 느끼는 10㎏ 초과 고중량 소포에 대한 영업목표와 실적평가를 폐지키로 했다. 고중량 소포에 대해 요금인상방안도 이달 중 마련된다.

그러나 지난해 인력증원 약속 등이 예산 문제로 지켜지지 않은 전례가 있는만큼 이번 약속도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더 큰 파국이 초래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