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은경 기자 = 매주 뜨거운 관심 속에 방송되고 있는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오늘(1일) 방송에서 치안 현장에서 많은 피해를 받고 있는 여성경찰관의 근무 실태와 독립군에 총칼을 겨눈 백선엽 예비역 육군 대장이 국군의 상징이 된 이유를 추적한다.

여성경찰관 근무 현장 동행 취재... 상관 등 동료들에게서도 갑질·따돌림 
우수한 성적으로 임용되고도 승진·인사배치 등에서 노골적 차별

최근 ‘대림동 여경’ 동영상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길에서 취객을 제압하던 여경이 지나가던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 게 화근이었다. “세금이 아깝다”, “여경을 없애라”는 거친 비난까지 나왔지만, “만약 동영상 속 경찰관이 남성이었어도 그렇게 욕을 했겠느냐”는 반격도 있었다. 급기야 ‘여경 무용론’으로 커지던 논란은 ‘여성 혐오’로까지 번지며 성대결 양상으로 치달았는데.

‘스트레이트’는 여경들이 치안 일선에서 맞닥뜨리는 현장을 동행 취재했다.

사건이 발생한 곳이나 취객들을 통제하는 곳곳에서 여경은 욕설을 듣고 성희롱을 당하기 일쑤였다. “욕먹는 게 일상”이라는 어느 파출소 소속 여성경찰관의 한숨, 그들이 처한 현실을 한마디로 드러내고 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경찰의 470여 가지 직무 가운데, 76%가 성별 구분이 무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대상 범죄가 느는 추세에서, 여경의 필요성은 오히려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경들은 조직 내에서도 천덕꾸러기 신세. 전체 경찰관 중 여성은 10% 남짓. 절대 다수인 남성들로부터 사실상 동료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당하는 일도 비일비재. 남녀를 구분해 채용하는 경찰관 임용제도 탓에 여경들은 남성경찰보다 채용 전형의 평균점수와 합격선이 훨씬 높다. 그런데도 여경은 부서 배치와 승진 등에서도 여전히 차별의 벽 앞에 좌절한다. 추락하기만 하는 대한민국 여성경찰관의 위상, ‘스트레이트’가 현실을 진단하고 대책을 모색한다.

‘간도특설대’ 백선엽은 왜 영웅이 되어야 했나   
독립군에 총칼 겨누고도 ‘국군의 상징’ 우뚝... ‘6.25 공적’도 논란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이후 ‘국군의 뿌리’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독립운동가인 약산 김원봉의 조선의용대까지 통합된 ‘광복군’이 국군의 모태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자 보수 진영 일각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보수는 이 같은 이념적 고비 때마다 우리나라 첫 4성 장군 출신의 백선엽 예비역 육군 대장을 내세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도 불참하며 그를 전격 방문하는 행보를 보였다.

백선엽은 일제강점기 항일독립군을 토벌하던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했다. 해외에서 독립운동을 하는 동포들에게 총칼을 겨눈 것이다. 본인도 인정한 사실이다.

더욱이 그가 오늘날 ‘국군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한 한국전쟁의 영웅담도 과장되고 미화됐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그와 피를 함께 흘린 전우들조차 그의 영웅 신화를 정면으로 부인하는데. 오늘(1일) 밤 10시 5분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 중국 현지 취재를 통해 ‘간도특설대’의 실체를 조명하고, 그가 왜 ‘국군의 영웅’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를 집중 분석한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