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소재로 영화 ‘살인의추억’의 원작이 된 연극 ‘날보러와요’(주최: 국립극단, (유)날보러문전사 / 제작: 프로스랩)가 20주년을 맞이해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된다.

1996년 2월 극단 연우무대에 의해 문예회관소극장(現 아르코예술극장소극장)에서 초연된 연극 ‘날보러와요’는 초연부터 약 10년 간 작가 김광림이 연출을 맡았고, 故 박광정의 연출로 두 차례 무대에 올려지기도 했다. 수 차례 이 공연의 조연출을 맡았던 변정주는 2006년 이 작품을 이어받아 작년까지 꾸준히 공연을 해왔다.

연극 ‘날보러와요’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10여차례에 이르는 강간사건을 사실적인 자료들을 동원해 신랄하게 파헤치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소재의 잔혹성과 선정성, 괴기스러움 등이 수사과정에서의 미스터리적 구성과 섞여 팽팽한 긴장을 유지시키지만, 극 전체를 휘감는 풍자적이고 이중적인 상황전개와 그 상황을 완벽하게 연기 해 낸 배우들의 위트는 소재가 갖는 어둠을 이완시키며 작가의 텍스트를 무대 위에서 완성시켰다.

작품은 초연 직후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함께 얻어내며 그 해 백상예술대상에서 희곡상(김광림)과 신인상(이대연)의 영광을 안았고, 서울연극제에서는 작품상, 연기상/인기상(류태호)을 수상했다. 이후 송새벽, 진경, 최재웅, 최정우 등 수 많은 스타들이 거쳐가며 지속적인 흥행열풍을 이어갔으며 2003년 봉준호 감독은 연극 ‘날보러와요’를 원작으로 한 영화 ‘살인의 추억’으로 5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20주년을 맞이한 연극 ‘날보러와요’의 출연진과 창작진이 화려하다. 공연 초기부터 참여하며 작품을 완성시키고 2006년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의 10주년 기념공연을 끝으로 작품과 아름다운 이별을 했던 초연 멤버들이 의리를 지키기 위해 대거 참여한다. 작/연출가인 김광림이 10년만에 다시 돌아온 것을 시작으로 권해효(김형사), 김뢰하(조형사), 유연수(박형사), 류태호(용의자), 황석정(남씨부인), 이항나(박기자), 공상아(미스김)이 한 팀을 이루어 연기를 펼칠 예정이며, 이 작품의 사내역으로 백상예술대상 신인상을 수상했던 배우 이대연은 수사팀을 책임지는 김반장으로 합류한다. 2014년 공연에서 김반장역을 맡았고 최근 영화와 드라마에서 주가가 상승중인 배우 차순배는 이번 공연에서 멀티역인 친구/우철역으로 깜짝 캐스팅 되어 눈길을 끈다.

이에 맞서 2006년부터 연극 ‘날보러와요’와 함께한 배우들도 눈에 띈다. 배우 손종학은 이번에도 김반장역을 맡아 김준원(김형사), 김대종(박형사), 이현철(용의자), 우미화(박기자), 이봉련(남씨부인), 양택호(친구/우철)과 함께 한다. 작년 공연에서 김준원과 함께 김형사를 연기했던 배우 이원재는 조형사 역할로 참여하며, 전체 출연자 중 단 한 명의 신인인 임소라는 미스김에 캐스팅되어 공연에 대한 설렘을 밝혔다.

초연 이후 지속적인 관객의 성원으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연극 ‘날보러와요’ 20주년 특별공연은 2016년 1월 22일 명동예술극장에서 그 축제의 막을 올리며, 12월 14일 오후 2시부터 각 예매처를 통해 티켓예매가 가능하다. (사진:프로스랩)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