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하청업체가 코람코자산신탁과 협의해 설계변경 뒤 시공"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홈플러스 송도점 지하주차장 천장 마감재 추락 사고와 관련해 시공사인 호반건설과 감리업체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21일 건축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호반건설 관계자 A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 관계자 A씨는 경찰에서 "지하주차장 천장 시공을 설계대로 해달라고 하청업체에 맡겼지만, 이 업체는 건물주인 코람코자산신탁과 협의해 설계를 변경한 뒤 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이 하청업체와 감리업체 관계자들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천장 시공이 설계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만큼 하청업체와 감리업체 관계자들을 조속히 조사해 정확한 경위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건물 세입자인 홈플러스에 명령해 지하주차장을 폐쇄하고 건물주인 코람코자산신탁 등에 원인 조사와 보수계획서 제출을 지시했다.

또 설계 도면대로 시공이 이뤄지지 않은 점과 이를 확인하지 않고 감리보고서를 제출한 점을 들어 호반건설과 감리업체를 건축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번 사고는 천장 마감재를 시공하면서 설계도면에 있는 철그물망(메탈라스) 보강작업을 하지 않아 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홈플러스 송도점 지하 2층 주차장에서는 지난달 20일 오후 9시 45분께 천장 일부(21㎡) 마감재가 부서져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주차 중이던 승용차 1대가 부서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