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매체 보도…'부적절한 사진 게시'로 교사 해고된 데 항의
수영복 사진과 함께 "나도 해고되나 보겠다" 글 이어져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러시아에서 여자 교사가 '부적절한'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는 이유로 해고된 데 항의해 온라인에 '야한 사진'을 게시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1일(모스크바 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다국어 뉴스채널 RT에 따르면 최근 소셜미디어에 '선생도 사람이다'(#учителя тоже люди)라는 주제어를 달고 수영복 등 노출이 많은 옷차림을 한 자신의 사진을 올리는 여자 교사들의 게시물이 이어지고 있다.

이 시위는 시베리아 바르나울에 사는 영어·영문학 교사 타티아나 쿠브신니코바(38)가 자주색 광택이 나는 짧은 칵테일드레스를 입은 자신의 사진을 소셜미디어 브콘탁테 계정에 올린 후 해고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일부 학부모들은 쿠브신니코바의 사진이 남학생의 '욕정'을 부추길 수 있어 교사의 행동으로 부적절하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학교 측이 이를 받아들여 해고를 결정했다.

취미로 얼음물 수영을 즐기는 쿠브신니코바의 계정에는수영복 차림의 사진도 볼 수 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러시아 여교사들은 교사의 사생활을 통제하고 사적 영역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항의하면서 온라인 시위를 시작했다.

러시아 서부 이바노보에 사는 여교사 '아나스타시야'는 해변에서 찍은 수영복 사진을 게시하며, "실험 선호자로서 이 사진들을 올리겠다. 얼마나 빨리 해고되는지 보자"고 꼬집었다.

여론은 공개된 계정에 교사로서 비교육적인 사진을 공유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과, 교사의 개인 소셜미디어 활동은 사생활로서 존중돼야 한다는 반론이 엇갈린다.

논란이 확산하자 러시아 교육부는 지방 교육 당국에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정치권도 논란에 가세했다.

러시아 하원 문화위원회의 옐레나 드라페코 의원은 학교의 결정을 "뻔뻔하고 가식적"이라고 비난하고 "이번 일은 직원을 해고할 이유가 못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