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북한이 21일 일본 주도로 이뤄지는 북한 선박의 불법 환적(옮겨싣기)에 대한 국제사회의 감시 강화 움직임을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평화적 기류를 막아보려는 단말마적 발악' 제목의 논평을 내고 "반공화국 해상차단 책동에 광분하던 일본이 이번에는 프랑스를 끌어들이며 치졸하게 놀아대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조선반도(한반도)의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를 실현하는 것은 대세의 흐름일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일치한 요구"라며 "그런데도 일본은 대세에 역행하여 대조선 압박을 고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엔 안보리 제재결의 이행을 구실로 지역 밖의 나라들을 대조선감시 활동에 끌어들임으로써 저들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군국화에 유리한 환경을 마련해보자는 것이 일본 반동들이 노리는 진목적"이라고 말했다.

통신은 "(일본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집요하게 매여 달릴수록 지역 정세 흐름의 변두리로 밀려난 저들의 비참한 처지만 더욱 각인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국제사회는 유엔 안보리 결의로 금지된 북한의 환적 활동을 감시하기 위해 오키나와(沖繩)현에 있는 주일미군 가데나(嘉手納) 비행장을 거점으로 하는 경계 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앞서 이달 8일 프랑스가 북한 선박의 환적을 감시하기 위해 이달 중순 초계기를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봄에는 프랑스가 해군 프리깃함도 파견해 경계 감시활동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도 북한의 불법 해상 환적을 단속하기 위해 해양경찰인 해안경비대(USCG)를 이달 초 일본에 파견했지만, 중앙통신은 논평에서 이와 관련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