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서 코리아소사이어티 연설…"남북관계 진전, 북핵포기·북미관계 개선 위한 것"

(뉴욕=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14일(현지미간)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에 대한 미국 조야의 의구심이 많이 걷혔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뉴욕의 코리아 소사이어티 강당에서 연설한 뒤 '방문 기간 만난 미국 인사들이 북한의 진정성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본다고 느꼈느냐'는 물음에 "미 조야가 (북한 비핵화 진정성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에서 희망적으로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미 의회 측에서, 특히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중심으로 나온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에 대한 의문은 믿을 수 있는 행동의 증거가 있느냐는 것"이라며 "남북이 전쟁 직전에 있었는데, (근래 들어) 핵미사일 실험이나 발사가 없다는 것이 첫 번째 증거"라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또 "핵시설 폐기는 풍계리 실험장이 상당 부분 이미 폐기됐고, 동창리 시설도 상당히 (폐기)했다고 한다"며 "전체 핵시설의 80%가 영변에 있다고 하는데 상응한 조치가 있으면 검증단이 보는 가운데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이 있다"고 부연했다.

문 의장은 최근 난항 끝에 타결된 한미 방위비 분담금의 협상과 관련한 질문엔 "협상이 특히 어려웠던 건 사실"이라며 "한국 대통령께서 일정액 액수 이상은 안 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어떤 액수 이하는 안 된다는 말도 오갔는데 나중에 들어보니 그것은 결정적인 문제는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협상은 타결됐고 한미동맹의 굳건함과 복원력을 과시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추진 중인 남북국회회담과 관련해 "이미 북측과 친서 교환은 이뤄졌고, 날짜만 정하면 실현 가능한 상황"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전후로 남북국회회담도 개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문 의장은 다만 "일시와 장소, 의제에 대해 (북한과) 합의한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장) 취임 초에 제안한 남북회담은 당시 남북 간 교착을 국회를 통해 뚫어야겠다는 사명감에서 나온 것"이라며 "이제는 남북 지도자들이 일상화한 대화를 나누고 있어서 국회가 잘못 끼어들면 역효과가 나지 않을까 우려해 그렇게 목을 매 서두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앞서 연설에선 "우리가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려는 것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미국과 신뢰구축을 통해 관계개선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하려는 목표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남북관계 진전 속도에 대한 미국 내 일각의 우려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문 의장은 아울러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 완전한 북핵 폐기 ▲ 핵 폐기 시 북한에 밝은 미래 보장 ▲ 남북미 관계개선과 평화 ▲ 완전한 비핵화를 견인할 한미동맹 등 4가지를 제시했다.

문 의장은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선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 목표는 확고히 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와 상응 조치를 단계적으로 합의·이행해 신뢰를 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연설장에는 일본 언론을 중심으로 한 외신의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위안부 문제를 일왕이 사죄하는 것으로 풀어야 한다는 취지의 문 의장의 발언에 일본 측이 반발한 최근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문 의장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 말씀 해달라'는 한 외신기자의 요청에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