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RNX뉴스] 박지훈 기자 = 30일 이병철 삼성 창업자의 장녀이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누나인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이 노환으로 향년 91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이인희 고문은 1929년 경남 의령에서 고(故) 이병철 삼성 선대회장과 고(故) 박두을 여사 사이에서 4남 6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

대구여중, 경북여고를 졸업하고 이화여대에 재학 중이던 1948년 조운해 전 강북삼성병원 이사장과 결혼해 3남 2녀를 뒀다.

이 고문은 1979년엔 호텔신라 상임이사로 취임, 경영 일선에 나섰다. 서울 신라호텔 전관 개보수 작업 및 제주신라호텔 건립 등을 이끌었다.

이후 1983년 전주제지 고문으로 취임한 후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제지회사로 자리매김한 한솔그룹을 일궈냈다.

이 고문은 1991년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해 기존 전주제지였던 사명을 한솔제지로 바꿨다.

또한 이 고문은 2000년 우리나라 유일의 여성 장학재단인 두을 장학재단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국내 여성인재 육성에 큰 업적을 남겼다.

이 고문은 모친인 고 박두을 여사 유지를 받아 삼성가 여성들과 함께 두을 장학재단을 설립하고 이사장을 맡아 국내 여성인재 육성에 힘을 쏟았다.

이 고문의 자녀로는 조동혁 한솔케미칼 회장 , 조동만 전(前) 한솔그룹 부회장 ,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 조옥형 씨 , 조자형 씨가 있다.

장례식장은 삼성서울병원이며, 영결식 및 발인은 2월 1 일 금요일 오전 7시 30 분이다.

저작권자 © RNX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